위대한 직장 찾기 Ⅰ - 구직자가 선호하는 대기업 Top 5
민진규 지음 / 배움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3월이 시작되면서 대학은 신입이 들어오면서 봄바람이 분다.
하지만, 4학년 그리고 취업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에는 그런 봄바람이 아닌
공채바람이 느껴질 것이다.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을 하기 원한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자신에게 부족하기에 
좋은 기업 그리고 자신의 꿈,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위대한 직장에 들어가고 싶어한다.

대기업...우리가 대기업을 원하는 이유는 우리 머리속에 위대한 직장이라고 여겨지기에
대기업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직장에 대한 명확한 자신만의 기준도 없고,
관련 정보다 없다보니 입사하고 나니 자신이 알던 기업이 아니기에 퇴사를 하게 된다.
이 책은 우리에게 '위대한 직장의 기준(criteria)를 제시하는 책'이다.
위대한 직장이라는 개념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노동 전문기자인 로버트 레버링(Rovert Levering)이
제시한 GWP(Great Work Place)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저자는 이 개념을 
한국적 실정을 반영하여 지표를 만들었다.

(책을 보면 알겠지만) 저자는 모든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기준으로 
CEO 이미지/ 마인드, 프라이드(Pride), 윤리경영, 기업문화, 급여/복지/승진, 자기계발 / 교육, 성장성,
수익성, 경쟁력(국내 / 해외), 브랜드 이미지 등 10가지 차원(dimension)을 제시한다.

내가 읽은 위대한 직장 찾기1 (아마 시리즈로 있는것 같다)은 삼성그룹, LG그룹, SK그룹, 범현대가그룹, 롯데그룹으로
구성되고 각 그룹마다 해당 계열사들에 대한 분석이 나온다.
객관적인 지표라 하지만 저자의 의견이 들어간 책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모두를 받아들이는 것보다 
자신에게 맞게 filtering으로 하면서 봐야되는 책이다.
나는 건축공학과라 건설사 취업을 희망하고 있기에 다른 기업 보다는 건설사 위주로 읽었기에 그에맞는
서평을 남겨본다.
(각 편 자세한 내용과 다른 기업에 대한 정보는 책을 구매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삼성그룹 - 삼성물산
국내 주택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아주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건설시장은 단순시공 중심에서 
탈피해 플랜트, 초고층 첨단빌딩, 발전 플랜트, 교량등의 건설을 중심으로 인도, 브라질, 미국, 중동 등 핵심국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추진하는 중이다. 삼성물산은 초고층 빌딩, 하이테크 공장시설, 도로 / 교량, 항만, 발전 플랜트, 주택 등 각 상품별의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물산(건축)은 열린마음 - 인간미와 도덕성으로 충만한 것, 열린머리 -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창의성, 
열린행동 - '열린 세계 시민' 으로서의 국제감각과 능력을 말한다.
기업문화 - 보수적이고 폐쇄적
급여 - 높은 수준
자기계발 영역 - 직무에 맞게 전문석 축적할 수 있음
성장성 - 해외건설은 양호 그러나 국내 건설은 정체 
수익성 - 높은 부분이 아니다.
브랜드 이미지 - 전반적인 낮은 기업 브랜드

SK건설
SK건설은 글로벌 도시개발이 메인 비지니스이다. 하지만 현대건설, 삼성물산(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
많은 대기업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중이다. SK의 주력사업은 에너지와 통신이라는 측면과
기업문화 자체가 건설같은 부분에 맞지 않는 부분이라 책은 평가한다.
보수적인 건설업 자체에서 개방적인 SK건설은 긍정적인 측면이다.

기업문화 - 활달한 조직 분위기
급여 / 복지 / 승진 - 근속연수가 짧고 다른 계열사에 비해 보통 수준
자기계발 / 교육 -  전문적 분야라 전공자에게 좋은 기회
성장성 - 해외 플랜드 성장성 좋음
수익성 - 단순 건설이 주력이라 수익성 낮음
경쟁력 - 인프라, 주택 낮음, 해외 플랜트 보통
브랜드 이미지 - 타 대기업에 비해 낮은 이미지

현대건설
프라이드 - 국내 최고 건설사로서 자부심 강함
기업문화 - 현장을 중시하고 강한 도전정신
급여 - 높은 수준
자기계발 - 전문성과 경험 축적에 유리 
성장성 - 해외 플랜트, 발전은 성장 중이라 보통 이상
수익성 - 전체적으로 이익율이 낮고 일부 부실채권이 될 가능성
경쟁력 - 해외사장 고부가가치 사업에 한계
브랜드 이미지 - 다양한 한 이력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 고수중

이상 3개가 이 책에 나온 건설사 요약이다. 이 책으로 기업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는 이른 측면이 있다.
하지만 지표를 가져와서 평가한 최초의 책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이런 지표가 더욱 더 발전해서 공식적인 지표가 되기를 저자는 원하고 있다.
취업을 원하는 학생은 한 번쯤은 가볍게 읽어볼 책으로 추천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