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 선생님만 아는 초1 교실 이야기
김도용 지음 / 생능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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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초등학생이 된다.
내일이면 학부모가 된다.
코로나19로 부모는 학교에 들어갈 수 없다.
입학식은 아이들이 각 반에 모여서 진행한단다.
어린이집, 유치원을 안 갔던 것도 아닌데
초등학교라는 문이 왜 이렇게 크게 느껴지는 걸까.
눈에 안 보이니 (보여도 어쩔?) 걱정이 앞선다.
[엄마,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 선생님만 아는 초1 교실 이야기]를 주말 동안 빠르게 읽었다.

 
초등학교 1학년을 처음 담당한 선생님의 짧은 기록이 모여 책이 만들어졌다.
아이가 김도용선생님 반이 된 건 아니지만
초등 1학년의 세계를 잠시나마 볼 수 있어서
코시국에 한시름 놨다.
솔직히 글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초딩 1학년 담임이 초딩1학년 세계를 알려주마"쯤의 제목으로 읽을법했는데
내가 1학년 학부모가 된 입장이라 감사한 기분으로 봤다.

 
아이들이 엄마가 보고싶다고 울거나
전화통화로 엄마 목소리를 듣고 안심하는 장면,
아이들이 못 여는 뚜껑을 열어주는 장면,
아이엠그라운드 알려주기,
아이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동안 사물함에 선물을 숨겨두고 모르는 척하는 에피소드 등을 볼 땐
생각보다 유치원 같은 부분이 있네 싶다가도,
컴퓨터실에서 code.org에 반복문이 어쩌고 하는 걸 보고는 깜짝 놀랐다.
초등 1학년 수준이 이 정도야?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
배움의 속도 등에서 간접적으로 분위기가 느껴져
오복이의 행동도 가늠해봤다.
뭘 생각해도 내 아이는 또 다르겠지만.
그리고 음.
책 속 아이들이 유튜브나 게임 속 콘텐츠를 따라 하는 부분이 많이 나와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더라.
우리 집에서 접할 수 없었던 세계를 맛 볼 예정이시니.
이런저런 에피소드 속에서
선생님의 시선을 쭉 봐서 선생님에 대한 믿음,
이렇게 중재를 하시는구나,
방향을 제시하는구나를 알 수 있어서 초보 학부모는 도움이 많이 됐다.


코로나19 시국에 어떻게 운영이 되었는지가 있었음
더 좋았을 테지만 그러기엔 시기상 빠듯했겠지?
작년 병설유치원 1년 보냈을 땐
등원을 많이 못 했지만
그마저도 인원을 나눠서 갔고,
그 안에서도 서로 붙어있지 않은 것 같은데
올해는 매일 전 학생이 등교하는데 어떨런지.
부디 오복이가 그곳에서 관계를 잘 형성해나가 주길,
안정적인 관계가 생기길 바라고 또 바란다.



출처: https://qtotpz.tistory.com/4219 [*: 심심할땐? 뽀랑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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