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의 실전 - 바로 사용 가능한 학급경영 자료집
이유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세상에 한 개의 정답은 없다. 하지만 수많은 현답들이 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행착오들을 겪기에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1년이 너무 짧고,

선생님들의 열정을 식게 하는 쓰라린 민원들도 너무 많다.

<여는 말 중에서>




이 책은 현 서울 연가초등학교 교사로 재직중이신 이유진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책이다. 이 책의 <여는 말>을 읽었을 때 저 구절에 공감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처음 한 해를 담임교사로서 보냈을 때, 학교가 이렇게 빠르게 정신없이 돌아가는 곳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교사로서의 학교 생활 한 해는 학생으로서 내가 학교에서 보낸 시간들과는 현저하게 달랐다. 생각보다 한 학급의 리더가 되어 이끌어간다는 것은 큰 일이었다. 학급의 리더의 일 뿐이겠는가, 업무까지 들이닥치면 하루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르고 퇴근 시간에 직면했다. 난 첫 해에 시행착오들을 겪으며 정답을 모른 상태로 헤매다가 마무리를 하게 되었고, 지금도 첫 해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여러 선생님들의 현답으로 묶여진 이 책을 그 해를 보내기 전 2월달에 읽을 수 있었더라면 조금은 다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목차만 보아도 이 책이 얼마나 귀한 자료들을 많이 담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시기별로 정리가 된 목차 덕분에 학기 중 언제라도 학습 자료가 필요하거나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 해당 페이지를 펼쳐볼 수 있게 구성하신 점이 정말 좋았다! 또, 자료집이니 만큼 모든 페이지가 칼라로 인쇄되어 있어, 눈에 쏙쏙 들어온다. 물론 이 점으로 인해 책의 정가는 올라가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은 바로바로 <선생님의 하루 일과표>시리즈였다. 교실에서 생활하다보면 다른 반 선생님들의 교실 생활이 궁금할 때가 있다. 8시부터 퇴근할 때까지 선생님들의 일과표를 표로 정리해서 수록하셨는데, 이걸 보고 있노라니 내 하루 일과표와 비교도 하게 되고 따라하고 싶은 것들도 생겼다. 일과표를 쓰신 문체만 읽어 보아도 선생님들의 교육 방법이 조금은 짐작이 간다. 어떤 선생님께서 학년 연구실에 가서 텀블러에 커피 타오시는 것까지 기록하셨는데 역시나 모닝 커피 루틴은 나만 애정하는 것이 아니구나 싶었다.



역시나 학교 교육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생활 부분이 아닌가 싶다. 특히나 첫 해에 학교폭력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나로서는 <학교 폭력 사안 기록지>부분도 큰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의 행동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전화 통화 내용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신 부분을 꼭 나도 후에 활용하고 싶다. 신규 선생님들께서도 이 파트를 읽어보시면 나중에 어떤 사안이 생겨서 기록이 필요하실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는 왜 저렇게 꼼꼼하게 기록하는 것이 여전히 어려울까ㅠ_ㅠ

신규교사로 발령이 나면 모든 것이 나도 새로운 환경이라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지만, 나 같은 경우는 두 차례의 발령 모두 예고 없이 찾아왔다. 7월 말 방학을 앞둔 7월 초, 12월 겨울방학을 앞둔 11월 말일 자 발령. 온전히 준비가 되지 못한 채로(물론, 시간이 길다고 해서 온전히 준비 가능한 건 아니다 ㅋㅋㅋㅋ) 발령이 나면 이래저래 처리해야 할 서류도 많고, 교사인 나로서도 관리자분들과 동료교사와의 만남에 그리고 새로운 학교 교실, 직장의 시스템, (특히!!!!) 업무들에 치여서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다. 더군다나 동료 선생님들께 여쭈어보고 싶지만 1부터 10까지 여쭈어보기 시작하면 괜히 죄송한 마음도 들 때도 있다. 이럴 때 이 책을 들여다보면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이 각 페이지마다 숨겨져 있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 파트에 선생님께서 <1년간 학생들이 배우기를 바라는 것>이라는 타이틀 하에 딱 3문단에 선생님의 교육관을 조금 보여 주셨는데, 여기서 아이들을 향한 선생님의 진심 어린 사랑이 내 마음까지 전달이 되었다.

선생님께서 어떻게 이렇게 디테일한 모든 부분까지 집필이 가능하셨던 것인지,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조언을 구해서 열정을 발휘하실 수 있으셨는지 이해가 되는 페이지였다. 더불어 나까지도 학급 경영에 대한 욕심과 열정이 좀 더 불타오르는 느낌까지 받았다!ㅎㅎㅎ 책 속에 등장한 몇 가지 활동은 당장 개학하면 바로 올해 학생들과 실행해보고 싶다! 주변에 신규 선생님들 혹은 본인의 학급 운영에 권태가 오신 분, 임용 준비를 하는 분들이 계시면 선물해 드리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지식과 감성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