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하나만 참으면 괜찮을 줄 알았어 - ‘아니오’라는 말이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당신에게
이승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들었을 때, 이 책 뭐지? 나랑 비슷한 성격을 소유한 사람이 쓴 책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어떻게 보면 갈등을 싫어하고, 피하는 것에 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냥 내가 조금만 양보하고, 참으면 넘어갈 수 있는 일들은 그렇게 해결하는 편이다. 물론 나도 양보할 수 있는 분야와 아닌 분야가 있기 때문에 항상 그렇진 않다. 하지만 여전히 이 책의 표지 디자인에 적혀있는 것처럼 나에게 '아니오'라는 말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에 속한다. 요즘들어 느끼는 건 한 해 한해가 지나갈수록 나도 내가 '예스'라고 해야 할 때, '아니오'라고 해야 할 때를 분별하는 능력이 조금은 자라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는 누군가의 부인으로서, 며느리로서, 딸로서, 직장의 일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던 도중 의사에게 암일지도 모른다는 진단을 받고, 삶에 대하여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게된다. 이 책은 항상 참으면서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고, 무리해서까지 타인에게 잘 보이려 노력했던 저자의 삶의 모습 그리고 그 상황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스토리들을 허물없이 담담하게 들려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2부 '엄마'라는 이름의 수백 가지 그림자 편에서는 미혼자인 나로서는 결혼의 새로운 면들을 알려주었다. 작가가 마치 친한 언니처럼 결혼 생활에 있어서의 '여자'로서의 역할을 스스럼없이 들려주는 듯했다. 임신, 육아, 시부모님과의 갈등, 남편과의 갈등 등. 이것들은 아직 내 삶 안에서 체험하기엔 다소 어려운 것들이라, 내가 미래에 결혼과 출산 등에 대한 고민을 하는 데 도움을 많이 줄 내용이었다.

3부도 마찬가지로, 공직 사회에 있는 나는 겪기 어려운 사기업에서의 수많은 갈등, 충돌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내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하는지, 어떤 말을 해야하는지에 관한 조금의 팁들도 얻을 수 있었다. 작가가 수많은 상황에서 얼마나 어려움을 겪었을지, 적절하게 대처하고 싶었을지에 대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챕터였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수많은 갈등을 만나며, 순간 순간 적절한 판단을 해야하는 위치에 있다.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이 갈등에 대한 판단, 대처 방법은 다르며 이 결과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기 마련이다. 저자는 이 때 항상 참는 쪽의 입장에게 적절한 조언을 제시하며, 반대 쪽의 입장에게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제시한다. 자신이 어떤 입장인지에 따라 이 책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올 것이라 생각한다. 항상 참기만 하는,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며 사느라 지친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조금은 속 시원한 마음과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고민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