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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지프 신화 ㅣ 알베르 카뮈 전집 4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책세상 / 1997년 4월
평점 :
절판
시지프 신화에서 카뮈는 전쟁이나 사후 세계, 초월자의 힘에 기대지 않은 채 오직 개인에 초점을 맞춰 이 세계의 부조리함에 맞서는 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을 매우 논리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간과 삶 사이의 부조리함을 정의하는 것과, 습관이라는 것을 단지 ‘부조리함’에 맞서기 위해 반복한다는 그의 결론에는 동의할 수가 없었다.
글의 초반에서 카뮈는 삶을 포기하는 자살에 대한 논리적 전개를 펼치는데, 그는 자살이 살아간다는 것에 있어 습관이라는 ‘가소로운 면’을 인정했을 때 이뤄진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그 반대되는 습성,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그 감정은 무엇일까? 카뮈는 쉽게 형용할 수 없는 그 감정이 바로 부조리함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카뮈는 이러한 ‘부조리’함에 대해 논리적 추론을 이어가는데, 우선 부조리함의 근본은 인간 개인과 삶, 카뮈의 표현으로는 배우와 무대 사이의 절연(絶緣)이다. 즉, 이 세계라는 곳에 떨어진 인간이라는 존재는 자신의 기원도, 이 세계 이후의 삶도 알 수 없으며, 어떠한 지표도 발견하지 못한 채 이 낯선 세계에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쉽게 고개를 끄덕일 수도 있지만, 마음 한편에 드는 ‘불편함’을 지울 수가 없었다.
인간과 세계를 황량한 사막과 그 곳에 떨어진 이방인으로 보는 이 관점. 이 관점에서 카뮈의 부조리함에 의거한 추론이 진행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이러한 부조리함을 발견하고, 사고를 거듭한 끝에 어떠한 실천을 옮기게 되는데, 자살로서 이 삶에서 벗어나거나, 삶을 이어가거나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 때, ‘부조리함을 인식하였지만 거듭되는 일상의 삶을 반복하는 것’을 카뮈는 부조리한 삶에 대한 저항, 다른 말로는 ‘희망’ 으로 본다. 우리는 이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 모든 초월적인 힘과 전제를 제외한 오직 한 인간이 쓴 이 논리적 결과물은, ‘논리’라는 사슬로 우리가 시지프처럼 살아가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시지프의 반복되는 행위에서 그것 또한 저항, 또는 개인의 행복이라는 의의를 발견하고 있지만, 시지프에게 주어진 것은 그저 형벌일 뿐이다. 일상의 반복이 곧 삶이고, 우리가 삶을 이어가는 것이 단지 이 세계, 또는 그 어떠한 것이든 그것에서 느껴지는 ‘부조리함’에 맞서는 것이라는 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