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이 책을 읽고 처음으로 느낀 생각은 작가가 자신의 교육 이상향의 설정과 추구에 있어 너무나 안일해 보인다는 것이었다. 그는 문부성의 개입이 없었던 시절에 대학을 다닌 자신을 기준으로, 자신의 후배는 물론 현 시대의 대학생들이 기본 수준의 ‘교양’을 갖추지 못했다고 한다. 나는 한편으로 그가 그저 지식인으로써 한 발짝 물러나서, ‘제네럴리스트’가 되지 못하는 현대의 대학생들을 안타까워하며 시스템을 비판하는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는 모두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작가가 말하는 것처럼 나는 ‘바보’였고, 앞으로도 ‘바보’로 남을지 모르는 비겁함에 억지로 ‘바보들’을 대변한 것이었다,

 

다치바나 다카시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지적 망국론」, 「현대 교양론」은 이미 1997~1998년에 주장하였던 것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이 책과 현재와의 시간적 차이는 15년을 넘는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그가 주장하는 당시 일본의 중,고등학교 교육 시스템 및 대입을 위한 교육에 대한 비판은 현재 우리나라의 대입 시스템에 가해지는 비판과 일맥상통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책에서 들어나는 일본의 교육 시스템- 문부성이 지배하는 밀어붙이기식 교육제도, 중,고등학교 교과 이수 과목과 대입 시험의 배정 과목, 암기 중심의 교육, 사립대학의 시스템에 따라갈 수밖에 없는 관립 대학 -는 쉽게 현 한국의 교육 시스템에 대입 시킬 수 있다.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대입을 준비하면서 나는 주위에서, 미디어에서 시스템을 향한 여러 비판을 들었다. 대학생이 된 지금은 난 대입제도에서 한 발 물러나 있으며, 대학 교육에 이미 속해 있다. 나는 내가 흘려보낸 고등학교의 시절을 상기했다. 그에 따른 결론은 내가 작가가 주장하는 ‘바보’가 되어가고 있었고, 아직도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내가 이 책을 통해 얻은 것은 스스로 ‘바보’임을 인정하였다는 것이다. 나는 그 이상으로 나아가진 못하였다. 작가가 논하는 기초 교양의 필요성에 대해 잘 이해하지도 못하였고, 이 책을 읽고 내가 내린 결론은 내가 대학을 거쳐서도 ‘바보’로 남지 않도록 스스로의 뱃심을 정하여야겠다는 단순한 것뿐이다. 대학에 들어온 지 2달이 조금 넘은 지금, 이 책은 처음의 이미지와는 달리 지금 나의 생활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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