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스호크 드론의 정석
공현철 외 지음, 홍종만 그림 / 성안당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드론의 혜택을 아주 생생하게 느끼게 해주는 곳은 연예 방송인 듯하다.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하지 못했을 위치와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한 덕택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영상미에다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보면서 즐긴다는 생각에 시청하는 즐거움이 배가 되는 느낌을 받는다. 농업용으로 농약살포 등에 이미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고 택배용으로도 검토가 되고 있다고 들었다. 무인 조정 비행기의 가장 나쁜 악용 사례이지만 북한의 무단 정찰 무인기 사건에서 극단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공격 무기로도 사용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은 긍정과 부정의 양날의 검이라는 것도 새삼 깨달았다. 그래도 지금까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드론 경주 장면이다. 아무 빠른 속도로 지그재그 곡예비행을 하면서 경쟁을 하는 조종술에 감탄을 하면서 드론을 배우기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의 몸 상태로는 드론 조종에 도전하기에는 무리이다. 그래서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드론 조종의 즐거움에 동참할 수 있을 때를 대비하여 지금은 드론에 대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드론의 비행원리부터 시작하여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드론의 종류, 드론을 즐기면서 지켜야 할 예의와 법령 등도 책을 통하여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래도 뭔가 아쉬움은 남는다. 조립완구나 더 나아가 조립 RC(Radio Control) 카에 대한 옛 추억의 기억을 더듬는 것으로 시작하여 드론의 조립에 대한 호기심까지 연결되었다. 이런 생각 중에 만나게 된 것이 "픽스호크 드론의 정석"이다. 공개 하드웨어 개발 프로젝트, 픽스호크에서 드론의 개발과 제작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얻어서 드론 제작을 몸소 실행해 볼 수 있게 하는 지침서를 자처한다. 책으로 얻은 얄팍한 지식이 전부인 초심자가 직접 조립하면서 하는 실습도구도 없이 책 내용을 따라가는 것은 무리인 듯하다. 특히 간간이 등장하는 처음으로 접하는 영어 약어가 바로바로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지 않아서 아주 성가시다는 느낌이 많았다. 부품을 구입하고, 조립하고, 배선을 연결하고, 서로 서로 간섭도 방지하고, 필요한 프로그램도 깔고, 비행에 적절하게 조정도 하고 이러한 모든 과정이 완구 키트 조립보단 몇 배나 더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는 즐거움이 더 크다는 기대감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