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마케팅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김상훈.박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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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를 보다가 선전만 나오면 채널을 돌린다.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의식적으로 광고 그 자체를 아예 안 본다, 우연히 마주친 광고에  설문조사를 응하는 자리에서 요즈음의 광고에 대해선 완전한 백치였음을 깨닫게 되었다. 몰라도 너무나 몰라서 모른다는 소리를 하기가 상당히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이었다. 마케팅은 사기, 교묘한 포장술, 낚시라고 대답한 학생들처럼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나에게도 있는 모양이다. 이러한 현상은 과도한 마케팅, 허위와 과장, 가짜 상품과 눈속임, 지켜지지 않는 약속 등등으로 마케터들이 자초한 재앙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마케팅은 절대로 사기가 아니고 "좋은 제품을 어떻게 잘 알릴 것인가"하는 것이 마케팅의 사명이라고 한다. 이제는 제품의 장점만 이야기하고 약점을 감출 수 있었던 정보의 비대칭 시대가 물러갔다. 소셜 미디어의 힘을 얻은 스마트한 소비자가 왕보다 한 발 더 나간 신이 되어 있는 시대이다. 이 까칠한 신들로부터 브랜드가 사랑받기 위해서는 진정성에 뿌리를 두고 있어야 한다. 품질도 좋고 가격도 착한 굿 프로덕트(Good Prduct)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굿 컴퍼니(Good Company)가 마케팅을 하는 것이 진정성 마케팅이라고 한다. 진정성 마케팅을 할 수 있는 9가지 브랜드를 설명한다. 탄생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철학이 있는 브랜드,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성능 지존 브랜드, 의식 있는 브랜드, 개성만점 브랜드, 따뜻한 감성 브랜드, 수다쟁이 브랜드, 언더독 브랜드 등등으로 바람직한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그리고 행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성공과 실패의 사례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해야 될 일과 하지않아야 될 일을 배울 수가 있다. "신뢰를 얻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다. 신뢰가 폭락하는 경우는 제품의 결함보다는 그것을 감추려고 했던 거짓이 드러나는 순간이다." 가슴 깊숙이 새겨두어야 할 말들이다. 거짓을 터무니없는 거짓으로 무마하려다 사회로부터 매장당하는 것은 많이 본 것 같다. 거짓말은 어떻게 해서라도 들통나게 되어 있다. 아예 거짓말을 하지 않든지 가장 빠른 시간에 고백하는 것이 최선의 길임을 다시 한번 각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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