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머리 만들기 -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히라이 모토유키 지음, 김소영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리사고의 진액이 가득 담겨 있는 중학교 1학년 수학을 공부했으므로 논리사고 공부는 마쳤지만 선생님은 논리사고를 키우기 위한 수업을 하지 않고 학생들 역시 논리사고를 익히려는 자세로 수업에 임하지 않으므로 논리사고를 할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단다. 논리를 이야기하면서 뭔가 논리적이지 않은 주장 같기도 하다. 한편으로 수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논리적이므로 중1 수학을 다시 학습하면서 논리사고도 동시에 배울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이 기울기도 한다. "논리사고를 익히면 논리력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능력이 동시에 오른다"를 다른 말로 바꾸면 학문의 근본적인 힘의 세 가지 요소, 논리력, 언어력, 암기력은 서로 관련이 있어서 한 가지를 단련하면 다른 두 가지 능력 또한 저절로 향상된다는 것이다. 수학과 과학은 당연히 논리 사고가 필요하고 영어나 국어도 문법이라는 논리를 사용하는 것에서 논리사고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사회 같은 암기과목이나 언어의 단어나 숙어 같은 암기 항목들도 논리사고를 이용하여 논리적으로 외우면 몇 배나 더 빠른 암기 속도로 아주 수월하게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게 되었다. "단어를 외우라"라고 하면서 암기법을 가르쳐주지 않거나, "공부를 더 해라"하면서 결과가 잘 나오는 공부법을 가르쳐주지 않거나, "머리를 써서 생각하라"하면서 정작 머리 쓰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이 말이 가장 가슴에 와닿는다. 하는 법을 모르는데 당연히 할 수 없을 것이 자명하다.  "수학은 아주 단순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인 것처럼 우리의 말이나 글도 아주 단순한 게 가장 좋다." "어원 암기법과 연상 펼치기 암기법을 사용하여 관련을 지어 대량으로 외우는 것이 비결이다."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잡기 위해서는 반복에 의한 절차기억이나 눈사람 굴리기 방법을 사용해라"하는 것처럼 조언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나 자신에게나 남에게 하는 법을 가르쳐줄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논리사고의 지름길인 공통점 즉 같은 점이나 유사한 점을  찾고, 차이점 즉 어떻게, 무엇이, 어느 정도 다른 지를 찾고, 순서 즉 어떤 관계인지 찾아서 사물을 파악하는 노력으로 연마한 논리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