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 일과 삶의 성공을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마도 성공자의 모습을 보고, 그들의 원칙이나 경험을 내 것으로 따라 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역사상 다른 어떤 헤지펀드보다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트의 설립자 레이 달리오는 첫 저서 <원칙>을 통해 자신의 성공 원칙을 세상에 공개했고, 독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이후 독자들은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 아닌,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기를 원했고 그런 요구사항을 계속 이야기했다고 한다. 여기에 대한 화답으로 5년 만에 나온 후속편이 바로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다.

본인만의 맞춤형 원칙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자 나온 이 책에는 그래서 많은 질문과 유용한 팁, 기본적인 원칙을 세우는데 필요한 조언과 여기에 반응해서 독자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여백과 답변으로 구성되었다. '나만을 위한 원칙'을 세우기 위한 가이드북이자 워크북인 셈이다.

어떤 도구도 자신이 쓰기 나름이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을 활용하는 독자들의 반응은 아마도 3가지일 거다.

  1. 1. '그렇구나' 고개를 끄덕이며 눈으로만 읽고 나중에 한 번 책 내용대로 적어봐야지 하며 실제 작성은 뒤로 미룬다.

  2. 2. 시간을 내서 책에서 묻는 질문에 답하며, 공란을 채우고 책의 조언에 따라 최대한 나만의 원칙을 완성하고 뿌듯해한다.

  3. 3. 완성된 원칙을 잘 정리하여 시시때때로 보고 점검하며 실생활에 적용한다.

레이 달리오가 책을 쓴 의도는 물론 3번이겠고, 책을 읽기 시작한 독자들의 최초 의도 역시 3번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대부분 독자들은 귀찮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1번에 머무른다. 성공은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책의 중간 상당 부분 지면을 차지하는 '원칙'으로 구성된 내용은 음미할 부분이 많다.

"지출보다 수입이 많아야 한다. 그래야 자유와 안전 그리고 바라는 것을 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 166쪽

"두 사람의 의견이 맞지 않으면 아마도 한 명은 틀렸을 가능성이 높다. 혹시 당신이 틀린 게 아닐까?" - 178쪽

"실패하고도 이를 깨닫지 못하고 변화하지 않는 사람이 제일 안 좋다." - 192쪽

또한 라이프 사이클을 명쾌하게 정리한 '삶의 경로'는 매우 유용하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 그저 그런 자기 계발서 한 권으로 책장에 먼지 쌓여 꽂혀 있든, 아니면 저자의 의도에 맞게 최대한 나에게 유용하게 활용하든 그 '사용법'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