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의 힘 알파 기본실력 초등수학 6-2 (2018년용) ㅣ 초등 수학의 힘 (2018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6학년 1학기도 거의 다 끝나가네요.
울집 초딩1은 요즘 수학도 마지막 단원을 배우고 있더라고요.
내년에는 중학생이 되어 공부에 신경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저도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천재교육에서 나온 초등수학문제집 <수학의 힘>을 한번 훑어 보기로 했어요.
울집 초딩1이 수학을 썩 잘하는 편이 아니어서 일단 기본실력을 다잡는 게 중요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수학의 힘> 기본실력 편을 먼저 보기로 했어요.
책을 펼치면 먼저 목차부터 보게 되잖아요.
수학의 힘은 각각 개념의 힘, 기본 유형의 힘, 응용유형의 힘, 서술형의 힘, 단원평가, 마지막으로 수학일기를 적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방학 때 2학기 대비로 수학예습 좀 시켜보려고 계획하고 있었는데요.
아이한테 한번 풀어보라고 했어요. 학기중이 아니니까 틀려도 상관 없다고 하면서요.
역시나 만화를 좋아하는 울집 초딩1.
만화 먼저 공략해 주시고~
1단원은 '쌓기나무'라고 해서 도형문제인 듯 해요.
1학기 마지막 단원이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구하는 거니까 그거랑 연계해서 풀어도 될 것 같더라고요.
직육면체의 넓이와 부피 구하기에서 전개도 보는 법도 나왔는데 그거 비슷한 듯 하기도 해요.
그치만 좀더 입체적인 문제인 것 같은데요. 이런 건 도형에 약한 아이라면 어려워하기도 한다고 들었어요.
개념의 힘에서 기본 개념을 잡고.
기본 유형의 힘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풀어보며 실력을 다져주는 거죠.
다 풀어본 다음에는 답이 맞는지도 맞춰봐야 하지만 풀이과정을 보는 게 중요한대요.
문제집 뒷면에는 풀이과정이 없고 빠른 정답만 나와 있어서 잠시 당황했더랍니다.
알고 보니까 QR코드가 정답지 앞표지에 있더라고요.
스마트폰 앱으로 QR코드를 찍어보니까 풀이과정이 바로 나오고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해당 페이지을 찾을 수 있으니까 편리하더라고요.
문제집 하나만 가방에 넣어가지고 다니면서 어딜가든 심심할 때마다 한문제씩 풀어보라고 하고 QR코드로 찍어서 풀이과정 바로 볼 수도 있고 좋겠더라고요.
아이 공부시켜 보면 아시겠지만 답지 이리저리 넘기면서 풀이과정 설명해 주는 것도 좀 귀찮은 일이거든요.
여기에 수학일기를 적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수학 문제집 풀다 보면 조건만 던져주고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보라고 하는 문제가 나오기도 해요. 그래서 아이들 공부 봐주다가 당황한 적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수학일기를 적다보면 서술형 문제에도 익숙해지고 응용력이 좀더 생길 것 같아요.
또 QR코드로 예시문을 찾아볼 수도 있고요.
이와 관련해서 문제집을 좀더 효율적으로 풀어볼 수 있도록 설명해준 동영상이 있어서 가져왔어요.
https://youtu.be/L_ES-uIriPc
요즘 자기주도 학습이 대세잖아요.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스스로 배우려는 자세와 학습관리를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니까요.
그래서인지 기본서에는 학습 스케줄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나와 있었어요.
이제 곧 내가 도울 수 없는 수준까지 혼자 공부해야 하는 울집 초딩1이 스케줄표 직접 짜면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울집 초딩1의 2학기를 책임져줄 천재교육 <수학의 힘 >으로 아이와 함께 2학기를 잘 준비해 보려고 해요.
* 본 포스팅은 천재교육 서포터즈7기 활동을 위해 교재 지원 및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 받았으며, 체험을 통한 느낀 점을 소비자의 시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