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형 사고방식 코칭 워크북 : Growth Mindset - 스스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과 연습
Peyton Curley 지음, 안찬성 옮김 / 밥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하는건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성장형 사고방식을 배워 가면서 실천한다면 자신의 삶의 기회를 더 많이 가져갈 수 있을꺼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GROWTH MINDSET 성장형 사고방식 코칭 워크북으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성장형 사고방식이란?

'스스로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그 일을 잘하게 된다'는 믿음이라고 합니다. 힘든 일과 맞닥뜨리더라도 포기하기보다는 그 일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가짐을 갖는 건 어른들도 힘든 일인데요.어릴적부터 연습해서 습관화 한다면 아이들에게 크게 어렵지않게 느껴질수도 있을 것 같아서 우리아이들이 엄마와 함께 대화를 하면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성장형 사고방식이 아이들에게 삶의 힘을 키워 준다는 것을 직접 경험했다고 합니다. 실수를 두려워하고 주어진 일을 회피하던 아이들이 성장형 사고방식을 배우고 익히면서부터 자신감과 의욕을 회복하고 높은 학업성취를 이루었다고하니 더 크게 희망이 와 닿습니다.



성장형 사고방식과 고착형 사고방식이 있는데요.사람들은 성장형 사고방식과 고착형 사고방식 둘 다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고착형 사고방식(나는 안되나봐)을 더 많이 하느냐? 아니면 성장형 사고방식을 많이 하느냐에 따라 행동과 실천이 달라지는데요.

성장형 사고방식 코칭 워크북으로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워나가며 도전과 극복,목표 달성,창의적 생각,문제 해결 등등 능력을 키워 나가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학교에서나 집에서 이 위크북을 잘 활용해서 학습하도록 도와준다면 아이들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활동하기'란이 많아서 아이들이 생각해보며 스스로 써보는 기회를 줍니다.

재미있는 활동과 문제를 통해 연습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것 같습니다.

집에서 활동하면서 글쓰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대화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우리집 아이들은 쓰는건 싫어하는부분이 있는데 말로 대화하는건 좋아하거든요.



성장형 사고방식의 힘, 실수가 주는 유익함,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실천 방안,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고 목표를 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목표가 없다면 행동하지 않겠죠?



훌륭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하다는 겁니다.

"나는 천만원을 모을꺼야"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위해 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하며 행동 계획을 세울테니까요.

목표도 단기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 두가지를 살펴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사전 질문과 단계 밟기 등 차근차근 목표를 이루어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울아들도 미로찾기를 하면서 처음부터 성공하지 못했지만 계속 도전하면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번 시도 하다보니 처음보다는 점점 쉽다고 하더라구요.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이 미로처럼 여러번 반복해서 시도하다 보면 어느새 문제 해결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한다는 사실이죠^^


 

마지막장엔 "내가 너무 자랑스러워!"를 큰소리로 외치라고 합니다.

자신이 끝까지 이 책을 읽으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물리치고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 것에 자랑스러워하라고 칭찬합니다.

맞습니다.아이들은 실수를 통해 배우고 실패를 통해 성공을 더 하고자할 겁니다. 너무 처음부터 성공으로 가는 길이 아닌 차근차근 스스로를 돌아보며 자신을 볼 수 있는 힘을 길러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책입니다.

엄마인 저도 읽어보면서 어떻게 생각해야하고 실천해야하는지 배웠습니다.엄마부터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야 아이들도 가르칠 수 있겠죠.

아직 남은 2022년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살아보고자 합니다.

"할 수 있다"는 태도를 기르고 실수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실수를 받아들여야 그 다음 방법을 찾아나갈 수 있으니까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