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고교학점제 따라잡기 - 중학교부터 시작하는 진로찾기 로드맵
곽상경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남매 중 첫째가 내년엔 중학생이 됩니다.

초등학교 때는 입시제도에 관심도 없었고,공부도 잘해야 한다는 마음도 없었기에 새로 바뀌는 고교학점제가 '무얼까?'생각도 안해봤는데요 이제는 중학생이 되니 조금씩 관심을 갖게 됩니다.

고교학점제는 그냥 졸업을 하는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진로를 결정하고 수업도 내 스스로 계획잡고 시간표를 짜고 수업 이수를 해야 졸업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가서 하면 되는거 아냐?'하고 생각했는데 중학교때부터 학생과 학부모가 서로 협동해서 준비해야 고등학교 때 헤매지 않고 성공적인 고교학점제를 실천할 수 있을것 같아 미리 공부해 보았습니다.

첫째들을 잘 이끌어주어야 동생들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것 같아서 미리미리 바뀌는 교육제도에 관심을 갖어 봅니다.



중학교부터 시작하는 진로찾기 로드맵

[실전! 고교학점제 따라잡기]는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막막하게 걱정만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저도 읽으면서 아이들의 진로에 더 관심이 생겼고, 잘 준비해서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고 진학하게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고교학점제 편성과 운영부터 실행,평가,그리고 진로진학 상담까지 학교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해줘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ㆍ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ㆍ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고교학점제는 왜 필요할까요?

2021년 교육부는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미래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비약적 기술 진보와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공존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재상과 교육체계의 모색이 필요하다."라고 발표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이에 부합하는 교육제도로서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지금은 실행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혼란도 겪고 있다고 하지만 잘 자리잡고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업 설계를 잘 한다면 인생 설계까지 성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바뀌는 고교학점제를 미리미리 인지하고 계획해 놔야 뒤늦게 후회하지 않고 방향을 잘 잡아가며 실천해 갈 수 있겠죠.

"아는게 힘!"입니다.

이수학점이 기존의 수업일수보다 적기때문에 학생들에게 시간적 여유도 주어져서 자신의 인생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고 하니 남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계획도 세울 수 있어야합니다.

고교학점제 준비과정은 3단계로 나뉩니다.

고교학점제 준비1단계

-자기 탐색

고교학점제 준비2단계

-전공과 직업,진로의 탐색

고교학점제 3단계

-고교학점제 미리 체험하기



제일 중요한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탐색을 하고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아이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어보기 전에 꿈을 꿀 수 있도록 여러가지 체험을 하면서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공부도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 설정하고 그걸 하고 싶다면 무엇을 공부해야하는지 알아보면서 공부 방향도 잘 잡아 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고교학점제도 단계적으로 이행되어 집니다. 그 로드맵을 이 책에서 잘 설명해줍니다.



학교에 진로상담 선생님들이 배치가 됩니다. 자신의 학업 설계를 혼자하는게 아니라 담임선생님과 진로상담선생님과 함께 고민을 해 보면서 이수과정을 잘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니 걱정만 하는게 아니라 우선 내 아이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 좋겠습니다.



[실전!고교학점제 따라잡기] 책은 학교 현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진로전담교사 5인이 말하는 고교학점제입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마스터하는 법을 잘 설명해놔서 막막한 문제가 해결이 되고, 좋은 방향으로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고교학점제 제도를 슬기롭게 잘 이겨내봅시다.

중학생 때는 자율학기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진로탐색 시간을 갖으며 탐색하고, 고등학교때는 그 발판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설계를 하는 실전에 뛰어 드는겁니다.

중학교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멋진 고등학교를 보내고 대학교도 자신이 원하는 곳에 갈 수 있겠죠.

중학교부터 시작하는 진로찾기 로드맵

[실전! 고교학점제 따라잡기]책으로 미리 공부해 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