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공부하는 게 수학 맞습니까? : 초등 부모용 지금 공부하는 게 수학 맞습니까?
최수일 지음 / 비아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공부 시키면서 최수일선생님이 만드신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과 수학의 미래 교재를 가지고 공부 시키면서 자기주도학습이 왜 중요한지 더 많이 깨닫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번에 최수일선생님이 쓰신

지금 공부하는게 수학 맞습니까?(초등 부모용)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기대를 갖고 책을 읽으니 더 잘 읽게 되었고, 선생님이 가르쳐 주시는 수학 자존감을 살리는 자기주도학습 7단계 로드맵이 27년동안 학교에 근무하시면서 직접 경험한 내용으로 가르쳐 주시기 때문에 수학의 자기주도학습의 위대함을 느끼게 됩니다.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자기주도 7단계 로드맵

예습-수업-복습-선생님 놀이-개념정리-교과서 문제 풀기-문제집 풀기

7단계 로드맵을 잘 따라해서 학습격차를 극복한 '자기 주도 학습'이 완성되는 성공사례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학부모님이 가장 궁금해하고 알고 싶은 내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사교육 없이 수학 공부는 불가능할까?

우리집 같은 경우 초등학교 때는 굳이 사교육 아니여도 수학공부 할 수 있다는 확신은 있는데요.점점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해 나가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아이들이 그날 그날 배운 내용을 꼭 알고 넘어가라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학습이 잘 되어지는 학생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잘 잡혀있더라구요.



공부의 핵심은 교과서라는 말이 있죠!

교과서는 모든 학습의 기본 개념을 제일 탄탄하게 잘 설명해 준다고 합니다.어떤 문제집보다 제일 좋다고하네요.

그런데 교과서를 학교에 놓고 다니기 때문에 집에서는 공부하기 어려운것 같아요.

그래서 자습서문제집을 조금씩 활용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수학공부한다고 하면 문제부터 풀고,맞은 문제, 틀린문제 해서 틀린문제를 다시 한번 풀어보는게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최수일선생님은 문제를 풀기 이전에 개념정리부터 하고 개념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면 그 개념을 확실히 알았는지 확인하기위해 교과서 문제와 수학익힘부터 다시 풀고 그 다음에 문제풀기를 하는게 최고의 공부라고 말씀하십니다.



개념을 알면 문제 푸는것도 여러가지 다른방법으로 풀면 저절로 심화학습도 함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집도 여러권을 푸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개념을 알고 동일한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번 반복하며 풀어보는게 더 좋답니다.

문제집을 많이 사 주는게 좋은게 아니였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도 문제집1~2권을 풀면서 개념을 확실히 알고,방법을 여러가지로 여러번 푼다고 합니다.

개념을 남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까지 완벽하게 한다면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다는 얘기겠죠^^♡

지난번 유퀴즈에 나왔던 서울대 들어간 남자학생도 학원보다 동생들을 가르쳐주면서 공부를 했다고 얘기 했는데 이런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철저히 했기 때문이겠죠!

자기 스스로 모르는 개념을 스스로 찾으며 공부하고 남에게 설명까지 해줄 수 있다면 최고의 공부 습관인 것 같습니다.

지금 공부하는게 수학 맞습니까? 책 마지막에 부록으로 초등 수학Q&A77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부모님이 겪는 어려움과 질문을 학년별로 모아 답을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초등수학에 궁금해 하시는 답이 다 있어서 읽으면서 내 아이에게 어떻게 수학공부를 시켜야하는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수학을 푸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개념을 아는게 중요합니다.

교과서 내용부터 완벽히 이해하고 문제집 공부를 시켜보세요.

문제만 1000개이상 풀었다고 열심히 공부한게 아니고 공부를 잘 하는것도 아니랍니다.

개념부터 잡고 시작하게 도와주세요!

지금 공부하는게 수학 맞습니까?책은 수학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지도해 주는게 좋은지를 잘 설명해주셔서 좋고,부모님은 아이가 선생님 놀이할 때 진짜 학생처럼 상황극도 해보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만 하면 됩니다.

선생님 놀이 학생과 부모가 서로 바꿔가며 해도 은근히 재미있습니다.그리고 이제는 아이들이 더 설명을 잘하기 때문에 선생님 역할 하는 자녀를 보면서 뿌듯한 마음도 느낄수 있을 겁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