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똑똑해지는 1분 : 역사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존 리차드 지음, 위문숙 옮김 / 스푼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란?

지구상의 인류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세계 곳곳으로 뻗어 나갔는지 그리고 어떻게 집단과 사회를 이루웠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의 한쪽 면만 알게 될 때가 많다고 합니다.경쟁에서 승리한 쪽이 역사를 기록하기 때문이지요.

고고학자들과 역사가들은 승리한 쪽이 기록한 내용이 아닌 실제 일어난 일들을 밝혀내려고 열심히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역사를 아는 건 중요하죠!!!

하루1분씩 투자해서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이야기를 담아 놓은 책이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역사입니다.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시리즈는 과학,기술,지구가 있습니다.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역사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역사책에서는

제1장:석기 시대

제2장:고대 문명

제3장:중세

제4장:근대

제5장:현대

까지 모든 역사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1장 석기시대 내용입니다.

현생 인류는 20만 년 전 아프리카에 처음 나타났습니다.그렇지만 그들이 세계 곳곳으로 뻗어 나가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10만 년 전입니다.

고고학자들은 인류 최초의 조상들이 불과 5만 년 전까지 인도네시아의 플로레스섬에서 살았다는 증거를 찾아냈습니다.



제2장:고대 문명 내용입니다.

페르시아 제국은 어릴적 역사를 배울 때 꼭 나왔던 내용입니다.

키루스2세가 통치하던 시기에 페르시아 제국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나라로 자리매김합니다. 전성기 시절에 페르시아가 다스리던 영토는 발칸반도부터 인도까지 뻗어 있었습니다.

기원전 334년에 마케도니아의 왕인 알렉산드로스가 페르시아 제국을 공격했습니다.그 후 10년에 걸쳐 페르시아 제국은 물론이고 그리스부터 인도의 북서부까지 점령하면서,알렉산드로스가 다스리는 영토는 어마어마하게 넓어졌습니다.



제3장:중세입니다.

700년대 말부터 1400년경까지 이슬람교는 황금시대를 맞이했습니다.무역이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예술과 건축,수학,의학,과학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그 시기의 대표적인 이슬람 건축물로는 에스파냐의 알람브라 궁전이 있습니다. 초기 이슬람 수학자들은 대수뿐만 아니라 기하와 미적분학을 발전시켰으며, 이슬람 천문학자들은 안드로메다은하의 존재에 대해 최초로 기록을 남겼습니다.



제4장:근대입니다.

16세기 중반부터 유럽 사람들은 자기 주변은 물론이고 멀리 떨어진 세계까지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과학 혁명이 일어난 뒤로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신분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고 마침내 계몽주의가 나타났습니다.

과학 혁명에서 중요한 점은 사실을 모으고 해석하는 방법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증거를 모아서 새로운 이론을 확립하게 되었지요.이런 변화는 프랜시스 베이컨,르네 데카르트,토머스 홉스와 존 로크 등 여러 사상가들이 주도했습니다.



제5장:현대입니다.

기후변화는 현대에서 심각한 환경문제입니다.

기후 과학자들은 오늘날의 지구가 100년 전보다 더워졌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기온의 증가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올라가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어서 자칫하면 지구에 엄청난 불행이 닥칠지도 모릅니다.

세계 각국의 나라들이 기후 변화 협약을 맺고 온실가스 배출 줄이고,지구 온도 상승의 속도를 늦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기후변화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부터 실천해 나가야 지구에서 오래오래 잘 살수 있다는걸 알기에 아이들도 분리수거부터 잘 실천하고 있습니다.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역사 책 마지막엔 용어 설명이 있습니다.

모르는 용어를 읽으면서 알게 해 줘서 도움이 됩니다.



내용도 많고 외워야하는 내용도 많은 역사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하루1분 역사책은 큼직큼직한 그림과 이해하기 쉬운 지도를 활용하면서 인류의 진화부터 현대까지 중요한 내용만 읽으며 학습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그냥 시간날 때 잠깐잠깐 읽으면서 중요한 역사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시대에 학교에서도 등교하고 수업시작하기 전까지 읽을 책을 가져오라고 하는데요.짧은 시간에 내용이 끊기지 않고 읽으면서 역사를 공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들이 읽기에 어렵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알고 학교 공부할 때 세세하게 알게 되면 더 알차게 공부할 수 있겠죠^^

역사에 관심 갖게 해주는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역사책입니다.

역사의 지식을 하루 한 덩어리씩 소화하면서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