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1 - 개가 똥을 누는 방향은?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1
원종우.최향숙 지음, 김성연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그노벨상을 알고 계시나요?

이그노벨상은 1991년 하버드대학교의 유머 과학 잡지가 만든 상입니다.

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히기 위해 기발한 연구와 업적에 주는 상이죠.

물리,화학,의학,수학,생물,평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수상자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친구도 있지만 어렵고 머리 아프다며 싫어하는 친구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그노벨상을 받은 연구등을 보면 웃음이 저절로 나오고 고정관념이나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과학입니다.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책을 통해 엉뚱하고 기발한 과학의 발상을 살펴볼까요?

읽다보니 정말이지 일상생활에서 누구도 관심 갖지 않는 일을 호기심 갖고 관찰하다보면 과학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차례입니다.



아이들이 관심있게 읽을 수 있는 물리 영역에 관한 10가지의 연구로 수록해 놓았습니다.

이 책은 파토쌤(괴짜 선생님)과 나(누가 봐도 우리 동네 최고의 참견쟁이)라는 주인공이 이야기형식으로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개가 똥을 누는 방향은?

한번도 궁금해 한 적도 없는 개의 똥 누는 방향을 과학적 관찰을 했다는게 정말 놀라웠어요.

똥 누는 것을 과학자들이 2년 동안 관찰했답니다.

무려 똥을 누는 모습 관찰은 1,803번, 오줌 누는 것은 5,582번이나 했다합니다.

그 결과 개들은 주로 남극이나 북극 방향을 향해 똥이나 오줌을 눈다는 게 밝혀졌습니다.

과학자들이 개가 똥 누는 방향을 관찰하며 알아낸 것은 바로 '개가 지구 자기장의 방향에 맞춰서 똥을 눈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걸 '자기 정렬'이라고 합니다.




정말이지 위대한 발견은 사소한 일상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 주위에도 아직 발견되지 않은 자연의 법칙이 있겠죠^^

아이들과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걸 조금은 엉뚱하게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지나가는 강아지,고양이를 유심있게 관찰하며 똥을 눌 때 더 좋아합니다.



이렇게 작은 시작에서 과학의 의미를 느껴가겠죠^^

아이들이 또 관심있어하고 재미있어 한 과학의 비밀은

8.화장실에서 생긴 일:오줌발 속도의 비밀입니다.

소변보는 시간은 몸집과 관련이 없다!

거대한 코끼리와 작은 고양이의 소변보는 속도는 같다!

이런 걸 궁금해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이런 호기심을 가진 과학자가 엉뚱한 발상에서 이런 결론을 얻었다는 것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엉뚱한 관심에서 또 멋진 결론을 얻어낼 수도 있겠죠^^

2017년 우리나라의 고등학생 한지원 학생이 컵 안의 커피가 어떻게 흔들리는지 컵을 잡는 방법에 따라 커피가 잘 넘치지 않는지를 연구했다고 합니다.



이 세상 모두 것들은 가만히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진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커피를 들고 움직이는 때는 어떨까요? 커피와 컵,나의 고유 진동에 움직임으로 인한 진동까지 더해져서 진동이 엄청나게 커져 심하게 흔들리면 커피를 흘릴 수도 있다는 거죠. 그런데 컵 위쪽을 덥듯이 잡으면 커피를 덜 흘릴 수 있다는 걸 밝혀냈습니다.



손목이 커피 컵에 전달되는 진동수를 변화시켜서, 컵 속 커피가 덜 진동하게 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이런 발생을 하고 과학적으로 밝혀냈다는 것에 기특했습니다.

생각의 틀을 어떻게 하면 깨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는데요.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같은 재미있는 책을 자주 접하게 해 주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책 내용은 교과연계가 되어 있어서 학교 수업하는 것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미로 읽은 내용이 교과서에서 나오니 머릿속에 쏙쏙!!

공부라는 개념이 아니라 재미를 느낄 수 있겠죠^^

엉뚱한 질문을 했을 때 그 물음에 대해 잘 대꾸해주고 호응도 잘 해주어야겠습니다.

일상에서 사소한 관심이 과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책입니다.

이그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들의 기똥찬 이야기에 빠져보세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