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읽기 쓰기가 공부다 - 평생 공부력을 만들어 주는 읽기·쓰기 습관의 힘
전안나 지음 / 키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초등학교에 4남매가 다 다니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가 평생 공부해야하는 의미는 무엇이며,아이들이 진짜 잘했음 하는게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아마도 자기 인생을 아이가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좋은 습관을 가지길 모든 부모님이 바랄겁니다.

그런 좋은 습관들이 공부 습관부터 잘 잡아가야 하는 시점이 초등학교 시기인데 초등학교 때 공부습관이 평생 공부력으로 길러질겁니다.

그 공부력이 읽기,쓰기입니다.

전안나 작가님의

초등6년,읽기 쓰기가 공부다


KEY 읽기 쓰기 독서노트도 제공해줍니다.

전안나 작가님은 선배맘으로써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지 않고 초등학교부터 책읽기를 통해 교육 시킨 과정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수록한 책입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과외교사,방과 후 교실 보조교사,초등학생 독서 토론 교사 자격으로 많은 학생들을 만나면서 아이들에게 공부습관을 만들어 주었더니 변화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공부 습관의 중요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많은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1부

읽고 쓰는 공부 습관의 중요성에서

내 아이에게 줄 유산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유산은 읽기능력입니다.



전안나작가님은 인공 지능과 경쟁하며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유산은 '읽고 쓰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에게 지시는 받는 사람이 될 것인지,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람이 될 것인지는 능력을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그 능력이 읽기 쓰기입니다.




두번째 유산은 쓰기 능력입니다.

예전엔 말을 잘하는 사람이 리더가 되기도 했지만 요즘엔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줄 알고,잘 쓰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필력이 좋은 사람이 이기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책을 읽을 때도 문학과 비문학을 가리지 않고 다방면의 책을 읽게 하는게 중요합니다.다양하게 읽어야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독서를 폭넓은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고,이로 인해 책을 더 깊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초등6년 읽기 쓰기가 공부다 책에서는 읽기,쓰기를 잘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잘 나와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 중에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들어주고 싶고 자기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게 만들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이들과 실천하는 방법까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지금도 늦지 않았다 생각하고 아이들과 함께 소리내어 읽으면서 책도 읽고 간단하게 남아 책 내용을 얘기해보는 시간도 보내볼까 합니다.

저는 초등학교때보다 중고등학교때 서점에 더 많이 가서 시간을 보냈기때문에 아이들에게도 강요하지 않고 옆에서 도와주는 부모가 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시대 전에는 주말에 가끔 도서관도 가서 책과 친하게 지내게 해 주었는데 코로나시대엔 잘 가지 않았습니다.

집보다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게 해야 아이들도 집중을 했거든요^^

집에서도 잘 읽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보아야겠습니다.

3PART 쓰기습관에서 쓰는 아이로 만드는 다섯가지비결이 있습니다.

첫번째:꾸준하게 쓰기

두번째:경험 쌓기

세번째:어휘력 키우기

네번째:독서하기

다섯번째:생각하기

이 다섯까지 비결도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초등저학년때는 다른사람의 글을 따라 써 보게 하면서 글쓰기 연습을 추천합니다. 




글을 잘 쓸 수 있는 방법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쓰기를 가르쳐주어야 하는지 방법을 잘 몰라서 가르쳐주기가 힘든데 자세하게 글쓰기 방법들이 있어서 도움이됩니다.




마지막엔 실제 초등 글쓰기 사례가 있습니다.


책에 수록된 글쓰기 사례는 작가님의 두아들과 초등 독서 토론 교실 아이들이 실제로 쓴 글들입니다.




읽어보니 형식에 맞게 쓰는 방법을 잘 가르쳐줘서 그런지 참 잘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쓰기가 습관이 된다면 자신의 한달계획,1년 계획들도 세워보면서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 같습니다.

엄마인 저도 계획을 세우면서 실천하니 훨씬 쉽다는걸 압니다.

부록으로 오는 읽기 쓰기 독서노트에는 다양한 양식이 있습니다.


 


기본양식 독서노트

그림 양식 독서 노트

편지 양식 독서 노트

마인드맵 양식 독서 노트

그 외 독서 노트(비문학 독서 노트,동시 독서 노트,인물책 독서 노트,인터뷰 양식 독서 노트,퀴즈 양식 독서 노트)가 있습니다.

다양한 양식으로 기록을 남기다 보면 생각이 유연해지고 생각이 확장될 것입니다.

엄마인 제가 읽었을때 아이들에게 키워주고 싶은 능력이였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고 내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방법을 활용해야할지 생각하면서 읽으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가장 남기고 싶은 습관이 읽기와 쓰기입니다. 제일 어려울 수도 있지만 부모가 먼저 실천하며 같이 한다면 결코 어렵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작가님의 말씀

"저는 아이가 일기나 독서록을 쓸 때, 틀린 글자가 보여도 지적하지 않습니다. 대신 글을 썼다는 것 자체를 칭찬해 줍니다. 특히 바른 글자로 또박또박 쓴 흔적이 보였다면 그 부분을 칭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이 직접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