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
서민금융진흥원 지음, 영수 그림 / 조선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시대가 변화하고 있는만큼 그 시대를 따라갈려면 아는게 힘이겠죠!

돈도 은행에 저축만 하는 시대가 아니라 좀 더 돈을 현명하게 늘릴 수 있는 곳에 투자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는지, 어떻게 돈을 잘 쓰는 것이 현명한지를 부모조차 가르쳐주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저 또한 경제에 대해서 배운 기억이 없고 그냥 살면서 조금씩 알아간 경험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요즘은 어릴적부터 경제개념을 심어줘야 아이들이 100세 인생을 살면서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 개념의 배움을

놀면서 배우는 어린이 경제 상식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으로 시작해 보았습니다.



경제하면 어렵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경제 상식을 배울 수 있도록

숨은그림찾기,길 찾기,다른 그림 찾기,초성퀴즈등 다양한 퀴즈로 접할 수 있습니다.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 책을 쓰신 원장쌤은 서민과 취약 계층의 삶을 보듬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이계문 원장님입니다.

원장쌤은 모두가 함께 잘사는 세상이 되도록 금융과 경제 지식을 전달하려고 노력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놀면서 경제상식을 배우길 바랐던 것 같습니다.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 차례입니다.

차례만 봐도 알찬 내용이 가득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그것은 '디드로 효과'이야기 입니다.



어느날 디드로는 친구에게 선물받은 빨간 실내복이 마음에 들었는데 그 뒤로 디드로는 무척 불행해졌답니다.

디드로는 우아한 실내복이 집에 있는 오래된 책상과 의자, 장식장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집 안 물건들을 매일 하나씩 새것으로 바꾸었는데 늦게 후회했지만, 이미 집 안이 온통 빨간색으로 가득 찬 뒤였답니다.

그래서 어떤 물건 하나를 갖게 된 사람이 그것과 어울리는 다른 물건을 계속 사게 되는 현상을 '디드로 효과'라고 합니다.

디드로가 잘못된 소비를 하게 된 이유는 바로 '돈을 쓰는 기준'을 잘못 세웠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우리집 4남매들이 지금은 소득보다는 소비를 많이 하는 시점에서 꼭 배웠으면 하는 경제지식입니다.

매번 막상 사고 싶어서 산 물건을 하루 이틀 가지고 놀다가 찾지도 않는 물건들이 집에 가득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고 싶다는 물건을 한달정도 생각해보고 그래도 사고 싶다면 그때 얘기하라는 얘기도 했었습니다.

현명한 소비는 돈을 모으는방법 중 하나입니다.

책 구성에서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으로 알려주고 싶은 지식을 말해주고,<지식 한 조각 더>로 한번 더 경제개념을 활용하는 내용을 말해줍니다.



가장 최근의 코로나시대에 없어서는 안되는 마스크의 가격으로 마스크의 가격이 어떻게 정해지는지,물량은 적은데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왜 비싸지는지 '자원의 희소성' 경제원리도 가르쳐 주십니다.

지금 겪는 일이기에 이해가 더 빠르겠죠^^!



엄마인 저도 몰랐던 5만원의 인쇄 과정도 있는데요.

돈은 그냥 찍어내는줄 알았는데 이렇게 오랜시간을 걸린다는 과정을 보고 그래서 요즘은 위조지폐가 없는건가?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옛날엔 위조지폐가 있다는 뉴스도 많이 있었던걸로 기억하거든요^^

5만원의 가치도 다시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서민금융이란?

서민금융은 신용이 낮은 사람들에게 병원비나 교육비처럼 생활에 꼭 필요한 돈이나 작은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돈을 빌려 주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서민금융은 '햇살론'과 '미소금융'이 대표적입니다.



부록으로 책 내용에서 아이들이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경제용어 설명이 있습니다.

읽어도 어려워 하는 용어는 엄마인 제가 설명해 주었습니다.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 책>을 읽으면서 엄마인 저부터 경제지식을 더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돈이 우리의 삶과 행복에 전부는 아니지만 살아가는데 꼭 필요합니다.

돈이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돈과 금융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합리적인 소비,저축 습관을 가지게 도와준다면 아이들이 살아가면서 돈을 쫓는 인생이 아닌 돈의 여유를 갖게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4남매 아이들이 다 읽어 볼 수 있도록 하루에 조금씩 읽어도 주고,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현명한 소비를 배우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울 아이들 첫 경제 상식을

<원장쌤의 경제 한 조각>

으로 잘 시작했습니다.

이제 실천만이 남았습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경제와 금융의 모든 것!

쉽고 재미있는 퀴즈와 함께 경제 개념과 시사 상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