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 ㅣ 호기심 톡 스토리과학
박열음 지음, 이진우 그림 / 청어람미디어(청어람아이) / 2021년 5월
평점 :
세상이 엄청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걸 느낍니다. 아이들 학교에서도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서 인공지능,딥 러닝,자율 주행 같은 수업을 시작하게 될꺼라는 내용의 책도 얼마전에 읽었습니다.
그런데 조금은 어렵게 느끼지기도 하는데요.
우리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라는 책은 초등학생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새로운 과학 기술 중에서 '빅 데이터'가 있습니다.
빅 데이터는 이름 그대로 아주 많은 양의 자료와 정보를 다루는 기술입니다.
컴퓨터가 발전해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다루면서 발전했습니다.
빅 데이터는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다른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딥 러닝,자율 주행차는 빅 데이터 없이는 발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알게 모르게 많은 분야에너 빅 데이터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 책은 초등 교과 연계되어 있어서 교과서에도 볼 수 있습니다.
초등 교과 연계
과학 5학년 2학기 :3.날씨와 우리 생활
사회 3학년 1학기:3.교통과 통신의 변화
사회 4학년2학기:3.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학교에서 빅 데이터를 배운 아라는 우리 주변에 있는 빅 데이터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습니다. 이웃집에 사는 로봇 친구 다모아와 찾아보기로 했답니다.
빅 데이터는 은행,병원,기상청,온라인쇼핑몰 등등 아주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생활 속 곳곳에서 빅 데이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긍하시죠?
그렇다면 우리 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책을 읽어보세요.
너무 너무 아이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줍니다.
우선 제가 읽었으니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인공 아라와 로봇친구 다모아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여러곳에서 빅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너무 자세히 잘 가르쳐줍니다.
앞으로 우리도 다모아 같은 로봇과 함께 생활하는 날이 올것 같습니다.
빅 데이터는 아주 많은 자료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거기서 의미 있는 내용이나 도움이 되는 부분을 뽑아내는 기술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이 충분히 좋아지고ㅈ나서야 빅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쇼핑을 할때도 빅 데이트가 활용되어 집니다.빅 데이터는 사람들이 검색한 내용에 맞춰 분석할 뿐 아니라,물건을 사려는 사람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빅 데이터 덕분에 쇼핑이 편리해졌습니다. 일일이 다 찾지 않아도 내가 평소에 관심있어하는 물건을 알아서 보여주니까요.
병원에서도 빅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병과 증상을 알려주면 컴퓨터가 무슨 병인지 알아맞혀 줍니다. 그 덕분에 훨힌 더 정확하게 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빅 데이터에게만 맡길 수 없죠, 의사와 빅 데이터가 힘을 합치면 의사 혼진, 컴퓨터 혼자 하는 것보다 속도도 빠르고 틀릴 걱정도 없습니다.
로봇과 빅 데이터가 사람을 대신하게 될까?
로봇과 빅 데이터 때문에 사람들이 직업을 잃게 될까?
실제로 로봇과 빅 데이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직업을 잃을 수도 있지만, 빅 데이터를 다루는 새로운 직업들도 많이 생겨날것입니다. 그 덕분에 더욱 많은 사람이 풍요롭게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 손에 달린 빅 데이터의 미래는 많은 곳에 쓰이면서 우리 삶은 아주 크게 바뀌었습니다.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알아내기 힘든 우리 삶의 자세한 부분들을 알게 된 점입니다. 누구를 만나는지,어디를 가는지, 무엇을 먹는지,우리가 알지 못한 문제는 무엇인지 빅 데이터가 밝혀내요.
복잡한 우리 생활을 알기 쉽게 글자와 숫자로 표현해 주는 것이 빅 데이터의 역할입니다.
빅 데이터에만 의존하면 스스로 생각할 능력을 잃어버리고 말아요.
빅 데이터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기도 하지만 의존하게 되면 안됩니다.
이제는 빅 데이터를 잘 알고,계속 공부해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발전하는것에 걱정을 하는것 보다는 서로 협업을 해나가며 빅 데이터의 능력을 잘 활용해서 편리함을 잘 추구해 나가는게 현명한 방법 같습니다.
우리 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책을 통해 초등학생 아이들이 우리생활에서 빅 데이터가 유용하게 활용되어 진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이되어서 더더 좋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서 교육도 시켜야겠습니다.
교과랑 연계되어서 읽어두었을때 공부할때도 많은 도움을 받을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지만 직접 읽어보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