닝컨 시대 - 레벨 3, 2021년 문학나눔 우수 도서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정이립 지음, 오승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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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공원에서 책 읽기 너무 좋네요.

아이들을 위해서 책 읽기 시작했는데 엄마로써 더 많은 걸 깨닭게 되는것 같습니다.

동화책에서 감동을 받고 반성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릴적엔 공부가 하기 싫었는데 엄마가 되면서 아이들이 다른친구들보다 공부를 더 잘하길 바라고 있으니 참 아이러니 하죠ㅠ



 

책 제목을 보고 무슨내용일까?

대충 알았을때는 왜 컨닝시대가 아닌 닝컨시대일까?

생각했는데 마지막 작가님 말에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몇번의 시험을 봤나요?

아마 수도 없이 봤을 겁니다.

시험 볼 때 커닝은 해 보셨나요?

시험을 잘 보고 싶은 마음에 한두번씩은 해봤을 겁니다.

잘봐야 칭찬받고 잘 봐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저는 지금도 시험에 대한 악몽을 꾸기도 합니다ㅠ

대학때 장학금을 받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었거든요.

열심히 해서 장학금을 받긴 했지만 시험때는 항상 긴장감이 감돌았습니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시험자체가 압박감을 줍니다.

언제쯤이면 시험에서 해방될까요?

그런날이 울아이들에게 왔으면 좋겠네요^^

<닝컨시대 차례입니다.>

시험보는 날을 배경으로 시작합니다.

주인공 소희와 지윤이의 대화에서 소희는 한숨 쉬며 말합니다.

"공부는해도 해도 끝이 없어."

맞아요.공부는 끝이 없어서 힘든것 같아요.


엄마들은 학교에서 시험을봐서 울아이가 어느정도의 성적이 나오나 보고싶다 하죠?

그리고 남들보다 잘했음하는게 부모마음인것 같습니다.


닝컨시대에 나오는 향숙샘은 학생들은 싫어했지만 학부모님들은 울아이가 향숙샘 반에 배정받길 바라죠?

왜그럴까요?




향숙 샘의 비법인 중꼭,'중학생이 되기전에 꼭 해야 할 일'은 계획과 실천,올바른 학습 태도 같이 누구나 다 아는 것을 모아 놓은 것이었다. 그런데도 특별하다고 할 만한 점은 초등학교 졸업때까지 이를 빈틈없이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는 점이다.월말 평가도 그 확인 중 하나였다. 아이들은 싫어했지만, 학부모님들은 6학년에 향숙 샘 반이 되는 걸 행운으로 알았다.

정말 그게 좋은걸까요?

마지막에 선생님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궁금해 하면서 보세요^^


저도 어릴적에 시험볼때 책가방을 책상에 올려 놓고 시험보던게 생각이 납니다.



요즘도 그런지 모르겠네요?


닝컨시대 주인공은 소희는 항상 100점을 맞는 친구입니다.

그런데 요즘 손이 자꾸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왜 그럴까? 생각했는데

시험 압박감이 커서 그렇더라구요 ㅠ

초등학교6학년 아이가 엄마의 기대감에서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ㅠ


 

소희는 어릴적엔 엄마의 칭찬에 공부도 재미가 있었지만

숫자100점에 대한 압박감이 점점 더 힘들어졌네요.

시험을 치루고 소희가 커닝을 했다는 소문이 단톡방에서 퍼져 나갔습니다.





진짜 소희는 커닝을 했을까요?


아이들의 수근거림에 소희보다 친구지윤이가 더 아이들에게 맞서 싸워주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정말 진정한 친구인 느낌입니다

진정한친구가 있다는건 너무 좋은것 같아요.


그런데 그 친한 친구가 오해로 인해 다른편이 될 수도 있는 위기가 옵니다.


소희는 아이들의 수근거림에 너무 힘들어합니다.

수업시간에 나와서 방황을 하게 되는데요ㅠ


아파트 옥상위에 올라가서 바닥에 누워 있게 됩니다.


없어진 소희를 찾으면서 엄마는 아파트 계단에서 소희의 신발을 발견을 하면서 큰일이 나지 않길 바래봅니다.

소희의 사건으로 인해 엄마는 느끼는게 많습니다.

이 부분에서 저또한 아이들에게 성적을 너무 강요하지 않았나하는 반성을 하게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성적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성적우수자는 대접을 받고 성적 미달자는 그 자체로 안되는 사람으로 여겨지는 선입견을 없애야 할듯 합니다.


친구 지윤이가 소희의 커닝사건에 대해 진실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친구 소희가 스스로 얘기해줄때까지 기달려주기로 합니다.


소희도 자신이 시험 성적을 100점 맞기위해 무슨짓을 자신이 했는지 기억이 났나봅니다.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은 기억을 스스로 지우는 경우가 있는것 같아요.



오해가 있었던 부분이 풀리면서 서로 사과를 하며 아이들끼리 서로 커닝을 했다는걸 시인을하며 한사람의 커닝만 문제시 한 걸 미안해하면서 아이들이 서로 이해를 합니다.

선생님도 요번 사건으로 인해 재시험을 그대로 내면서 아이들에게 마지막 문제에 평소와는 다른 문제를 냈습니다.

나는 2학기에도 1학기와 같이 월말 평가를 보는 것에 (찬성한다/반대한다)이 중 원하는 것에 동그라미를 하고, 그 이유를 쓰세요.


아이들의 답은 무엇일까요?


제가 그 시험을 봤다면 ' 반대한다'에 동그라마를 쳤을겁니다.

다시 재시험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시험에 걸려 있던 놀이공원가기,게임 1시간 더하기,여름방학에 실컷 놀기 같은 아이들의 소원이 모두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져서 아이들은 신바람이 났습니다.

꾸물꾸물 아이들을 괴협혔던 어두운 소문과 비난도 다 사라졌습니다

마지막의 이 행복이 아이들의 평소 행복이길 바래봅니다.

아이들은 자기들이 하고 싶은걸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니까요.

학교 시험성적에 의해 하고싶은걸 하는게 아니라 매일 매일 행복한 날들이 있었음 합니다.

4남매를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부담감을 안준다 생각했는데 ㅠ 이 닝컨시대를 읽어보면서

더 느끼는게 많습니다.

5학년 딸아이들도 읽으면서 느끼는게 많았음 합니다.

좋은엄마가 되기위해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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