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감정조절력
윤여진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가 책을 받고 가장 먼저 한 일은 표지를 바라본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감정조절력>이 책 제목이지마,제목 양 옆 밑으로는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현명하게 다루는 힘"이라고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잘 풀어보면, 책 제목만 보면 주체가 '아이'에만 초점을 맞췄으나, 밑의 글을 마저 읽으면 아이 뿐만 아니라 주 양육자인 '어른'에게도 해당이 되는 말이었습니다. 즉, 이 말은 "아이의 감정을 다루기 위해서는 어른(주 양육자) 또한, 먼저 감정에 휩쓸리지 않아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로 제게는 들려 중의적인 표현이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아이가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건, 아마도 부모의 이유도 있겠다고 추측했습니다.
책의 차례는 시작하며로 포문을 열고 1부. 감정은 아이의 평생 자산이다, 2부.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3부.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실전 감정 코칭과 마치며, 감정조절력을 높이는 심리학 인사이트로 책은 마무리가 됩니다. 저는 1부는 아이의 감정조절력을 위해 부모가 먼저 감정조절력에 대해 알고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바꾸는 파트. 2부는 아이의 감정조절력을 위해 부모가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인정해주고 인내하며, 함께 키워가는 파트. 3부는 서로가 감정조절력을 위해 조금씩 노력하며, 성장하는 방법. 이렇게 크게 요약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각 장마다 소제목이 있어서 원하는 부분만 읽을 수도 있고 짧아서 자투리 시간에 읽기 참 좋습니다.
책의 구성은 크게는 한 부의 한 장으로 나눠져 있고(ex. 1부 2장, 2부 3장) 그 안에는 소제목이있어서 원하는 부분에서 끊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하는 부분만 정독하거나 나눠 읽을 수 있습니다. 소제목은 짧으면 2~3장 정도고 마지막에는 "감정조절력 향상을 위한 생활 습관이란 체크리스트"도 있는 부분도 있어서 책을 보면서 아이를, 나를 체크하며 무엇이 부족하고 놓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내용이 실려 있으나, 저는 마음에 들었던 한 부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부 1장의 '부모의 감정 언어가 아이의 세계를 만든다.'입니다. 이 부분은 성인이 되어버린 부모가 감정을 억누르고 아이에게 "괜찮어."라고 말하지만, 아이는 어른과는 달리 쉽게 지나치지 않고 부모님이 풍기는 분위기와 말투 등으로 그 속에 있는 감정을 파악해 아이의 세계가 불안해지기도 하고, 우울해지기도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모든 말에 통용되는 "괜찮아."를 다른 언어로 바꿔 쓰고 그 감정에 대해 물어보고 내 스스로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이 담겨 있어서 아이의 세계를 일그러트리지 않고 일관적으로, 밝게 구축한다는 등의 배울 점이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저는 이 책을 두 가지 관점으로 읽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모의 입장으로 읽어보기와 부모 또한 누군가의 아이이기에 아이의 입장으로 읽어보기입니다. 어른인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아이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감정 조절력이며, 나 또한 누군가의 아이이므로 나의 감정을 알아가는 게 첫 순위이라 생각해서 저는 아이의 입장에서도 읽어볼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두 번째는 저자이신 '윤여진'님께서는 아이 '윤우'를 키울 때 심리학 전공과 상관없이 일반 엄마가 되어, 엄마로서 자식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모습이 현실적이어서 이론과 현실은 매우 다르다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았습니다. 보통 심리학 책을 읽으면, 이론만 나열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의 감정조절력>은 '윤여진'저자께서 직접 겪었던 일을 전공한 심리학으로 풀어내어 복잡하지 않고 일반인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읽을 수 있는 현실 맞춤 육아 심리책이라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렇기에 <아이의 감정조절력>을 읽고 나서 아이를 내 마음대로 틀에 넣지 않고 한 아이를 인정하며 어렵지만 한 인격체로 받아들이며 짜증이 나는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의 감정조절력>을 우리 아이가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 아이의 기질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부모님들, 짧게 아동 심리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아직 감정 조절이 미숙한 어른들. 우리도 누군가의 아이였다는 걸 잊지 않고 읽어 보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감정조절력 #윤여진 #다산북스 #어린이 #어른 #감정 #심리 #서평 #서평단 #도서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