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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마케팅 - 고객에서 답을 찾다
윤선.전영미 지음 / 북셀프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작가 및 도서명 : 윤선, 전영미 공저 <해바라기 마케팅>
○ 출판사 : 북셀프, 2010
○ 작성일 : 2011. 11. 15
농산업의 미래를 밝히다.
한 달에 한 번 ‘마음대로 하는 날’
우리집은 회사 일로 지친 심신을 달래준다는 핑계로 일요일 아침식사를 점심무렵에 먹는게 다반사다. 주말에는 가족여행이다 주말농장이다 야외로 나가는 많은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휴식이 아닌 피곤을 어깨에 짊어지고 돌아오던 기억에 한 달에 한번 마지막 일요일은 온 가족이 ‘마음대로 하는 날’을 정해서 진짜 마음대로 자고 먹고 놀고 간섭없이 지낸다.
“여보 출출한데 뭐 먹을꺼 없어?”
“왜 나한테 시켜요. 아무거나 드세요!”
헐! 내가 생각한 건 이게 아닌데... 하다가도 그래, 한 달에 하루쯤 이런 생활을 하는 것도 재미있는 일상의 활력소라고 믿게 됩니다. 그러다 찾아낸 호박고구마를 직화구이에 올려놓고 손을 비비고 있노라면 어느새 고구마 익는 향기에 온 가족이 부엌으로 모이지요. 이리저리 군고구마를 만들면서 딸아이들과 책을 읽다보면 구수하고 달콤한 향기에 행복이 스며들게 됩니다.
1% 다른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라.
고객에서 답을 찾다 <해바라기 마케팅>은 농산업 마케팅 전략의 A~Z을 친절히 설명해주는 책이다. 영화 제목이나 서비스업종도 아닌 책 내용에 ‘친절한’ 이라는 표현을 한 것은 그만큼 이 책이 실무자 중심으로 쓰였다는 생각 때문이다.
365일 중에서 271번의 강의를 하는 인기 명강사가 “현장에 답이 있다”고 말을 하니 내용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는 이제 농산업도 변해야 하고 변화에 적응해야 하며, 스스로 찾아가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주문한다. 오프라인 중심의 도매상에게 의존하는 기존의 관행을 깨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다양한 SNS를 연계한 e-비즈니스 영역으로 농촌을 바라보고 있다.
과거 농업이 생산중심이었다면 현재는 농업, 가공, 서비스가 융합되는 6차 산업의 시대가 되었고, CEO 도 점차 농업생산, 가공, 농촌관광, 교육농장, 농가맛집 등 체험 중심의 경영을 도입할 것을 주문한다. 즉 생산중심의 밀어내는 유통전략에서 고객을 바라보며 만들고 서비스하는 마케팅 중심 전략으로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기존 방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책속 곳곳에 숨어있다. 직접 한페이지 한페이지 농사짓는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다보면 어느 덧 농부에서 사업가로 변신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두려워 말라. 이 책에서는 고객이 어떻게 변화되고, 고객과 관계 맺는 방법, 고객에게 가치를 심어주는 방법, 고객을 경영에 참여시키는 아이디어가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 지식과 함께 접목되어 있다. 무려 69가지 아이디어 한 번 찾아보자.
“아빠 군고구마 너무 맛있다.”
온 가족이 모여 시원한 동치미 국물에 노란 호박고구마를 쪼개서 입 속으로 쏘~옥
“역시 신토불이다. 피자보다 치킨보다 햄버거보다 맛있지!”
딸아이들은 연신 고개를 끄덕인다.
[본 서평은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근거로 작성되었으며,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