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신흥식 역주 / 글로벌콘텐츠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근담.... 


삶의 굽이마다 메아리 되어달라는 역자의 바램처럼, 

책의 내용은 어느새 나의 마음에 아름다운 메아리와 향기가 되어서 나에게 불어오는것 같다. 

책을 보면서 참 되돌아보게 되는 부분도 많은듯 싶다. 

5장에 "귀로는 항상 거슬리는 말을 들어야 하고, 

마음은 늘 마음을 꺼리게 하는 일이 있어야 하나니 

겨우 이것이 덕과 행실을 닦는 숫돌이 되느니라."라는 말을 읽고

그동안 쓴 소리를 단지 잔소리로만 듣고 

나의 덕과 행실을 되돌아보지 않은것은 아닐까 싶어서 후회의 감정이 들기도 한것 같다. 

또 다른 구절로는, 114장의 내용이 나에게 다가온듯 싶다. 

"작은 일에도 소홀하지 않고, 

어두운 곳에서도 속이거나 숨기지 아니하며 

막다른 길에서도 포기하지 않아야 

비로소 이를 진정한 영웅이라 하느니라. 

우리는 누구나 작은 영웅이라도 되고 싶지만, 

결국 어두운곳에서 속이고 막다른 길에서는 되돌아가는 실수를 하고 마는것 같다. 

이 글을 통하여 다시 한번 작은 영웅을 향한 용기와 각오를 가지게 된다. 

이외에도 많은 글이 나의 마음과 머리속을 향기롭고 순수하게 물들였다. 

인생을 살다보면 다시 머리속이 까매지고 어두운 유혹에 나를 맡기게 될때가 올것이다. 

그럴때가 오면 이 책을 다시 한번 서재에서 꺼내볼것만 같다. 

좋은 책을 만나게 되어 정말 감사하고 기쁜 저녁이다.....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의 마음을 향기롭고 맑게 바꾸어나가기를 바라고 기도한다. 



이 리뷰는 책과 콩나무 카페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