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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소설
엠마뉘엘 카레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5월
평점 :
[적]이후 7년동안 그 작품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만큼 자신의 작품세계가 확고한 작가의 작품이어서 기대가 된 책이었다..
이 책은 작가가 겪는 슬픔에 가득찬 감정이 만든 상황에 대한 르포르타주를 담고 있다..
르포르타주란,
사회현상이나 사건을 충실히 기록하거나 서술하는 보고기사 또는 기록문학라고 나와있다..
이 단어의 뜻처럼 러시아소설은 단지 소설이라는 픽션이 아닌 그가 겪은 사실을 서술한 기록문학인것이다
아마,러시아 소설의 우울한 분위기는 그의 분위기를 투영한거 같다..
이 책의 에피소드로는,
소피와의 흔들리며 불안한 사랑과 실종된 헝가리인을 찾아 다큐멘터리를 찍으려는 주인공의 여정이다.
주인공은 실종됐다가 56년 만에 돌아온 헝가리인의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헝가리인의 자취를 찾고 싶어한다..
그 사건속에서 그는 유독"러시아어"에 집중하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조지아 출신으로써 러시아어에 능통했던 외할아버지의 모습이 있다..
이렇게 어느새 헝가리인에 대한 관심이 외할아버지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진다..
외할아버지도 실종되었던 헝가리인처럼 실종되었던 사람이었다..
하지만,그의 엄마와 삼촌이 그에게 해주는 이야기를 통하여 외할아버지는 그의 삶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다..
그러나,이내 외할아버지의 망령이 주인공에게 보이고,그의 죽음을 확인함으로써 그의 망령이 사라짐을 원하게 된다..
여기서,주인공에게 망령이 어떠한 존재인가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주인공은 사실,그의 삶의 불안감을 외할아버지의 실종 이후 그와 어머니를 찾아오는 그의 망령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며 지낸다..
그래서,그에게 외할아버지의 죽음은 그의 삶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과 영향이 있다..
그가 외할아버지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한번 "코텔니치"로 향하는 기차를 오르는 장면이 좋은 예다..
결국,이러한 주인공의 의식하는 삶의 행동은 그가 사랑하는 소피와의 관계도 멀어지게 만든다..
그는 결국 외할아버지의 망령을 의식하고 그의 뿌리를 찾으려는 행동을 통하여 점점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것이다..
결말을 보게 되면 이러한 결과를 잘 알수 있다..
그를 괴롭히던 외할아버지의 망령을 없애기 위해 그의 비석을 찾아 여행을 했지만 결국 없애지 못하였고,
또한,그가 놓치지 않고 싶어했던 소피와의 관계도 결국 되돌릴수 없을만큼 망가졌다...
이렇게 우울한 분위기로 시작하여 우울한 분위기로 막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그에게도 변화가 생기는 마냥 우울한 결말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소피와의 관계의 끝을 받아들이며 이별을 인정하게 되었고,자신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갔다..
이러한 사건을 통하여,같이 망령에 시달리던 엄마를 구제해보려고 노력도 해볼것이다..
책을 읽으며 내면의 우울함에 대하여 많이 생각해보게 된것 같다..
할아버지의 망령도 어쩌면 그의 불안함의 도피처가 아닐까??
나에게도 어쩌면 존재하지 않는 불안함을 만들어 현실의 불안함을 도피할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리뷰는 열린책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