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난 저울 - 수평사회, 함께 살아남기 위한 미래의 필연적 선택
김경집 지음 / 더숲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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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고장난 저울 


프롤로그

작금의 대한민국은 기을어진 고장난 저울을 버리고 수평을 유지하는 올바른 저울로 갈아타야 할 때~~라는 주제로 경제, 교육, 세대의 3가지 의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먹방, 쿡방 푸로그램이 대세인 까닭은...
 신분상승이 수직적 구조로 재편된 사회구조적 문제로 취업란에 시달리는 다포세대 청춘에게 생존의 필수인 먹는 문제에 맞물리며 '나도 저것은 할수있겠다'라는 공감을 이끌어냈기 때문이라는 분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서장

왜 저울이 고장났을까에 대한 답은 서장에 있습니다요.
1997년 IMF 외환 위기로 구조조정된 것은  하부구조 뿐이고 상부구조는 졸업의 성과를 독식하면서, 이 후 프레임은 절대다수의 빈자와 소수의 부자로 양분되었다고 합니다.
결과는 신분상승의 기회가 80:20 에서 99:1의 완전 망가진 저울의 사회로 구 ㅓ 구 ㅓ!! ㅠㅠ


제1장 경제

삼성이 안드로이드를 놓친 이유는 삼성조직의 수직성에 있다는 분석으로부터, 경제에도 민주주의적 수평조직이 최고의 효율을 가져온다는 진리를 강조한다.
또한,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당선이유도 경제살리기에 있는 만큼 경제는 정치조차 쥐락펴락하는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보수가 집권할 때 경제는 있는자에 편승하여 없는자를 착취하는 구조로 편성되므로 자살률이 증가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제임스길리건 이론을 소개하면서, 그러면 왜  최하류층그러한 보수를 찍는 것일까에 대한 해답으로는 베블렌의 비판을 내어놓네요. 최하류층의 여건은 먹고살기에 바빠 생각할 시간이나 변화에 대응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그저 부자의 꿈을 안겨주는 현상유지적 보수를 찍는다는 것이죠.
그리고 경제에 대한 답으로 모드라곤 협동조합을 소개하면서 '자유로운 개인'이 연대하는 사회가 답이라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줍니다.


▶ 제2장 교육

교육이 기회의 평등과 계층 이동의 절차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계급을 상속하고 강화하는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는 현실이지만, 예전의 20%쯤 되는 가진자가 이제는 겨우 1%만이므로...아이들을 학습의 기계로 만든  결과는 더 참담합니다.
이제는 이러한 교육 프레임에서 탈피할 때입니다라고 견해를 피력하는 저자는 교육감 선거, 사학법 파동 각종 학원의 비리에도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 교육이 정말 변화될 수 있도록 하자고 합니다. 학교 교육도 아이들 개개인에 맞는 수준별 교육을 펼쳐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게하자고 합니다.
또한 학교에서 가르칠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는 '연대감' - '자유로운 개인'의 공동체적 연대를 가르쳐 수평사회의 가치를 구현할 참된 민주주의를 만들 수 있는 아이들로 키워내야 합니다.




▶ 제3장 세대

더 이상 1%에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쟁취해야 합니다.
실버세대, 중년세대, 청년세대......자기세대의 기득권 유지에만 열을 올리지 말고, 공부하고 고민하고 제안하여 세대간 소통과 연대의식을 높이는 수평사회로의 진입을 하루빨리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에필로그
검사에게 부당한 상명하복에 불복종할 수 있는 의지를 보여주라는 한마디 당부는 참 와닿네요.


고장난 저울은 이제 정치적 영역의 단순한 분배의 문제가 아니고 미래의 생존이 걸린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제 정의와 민주주의의 수평적 속성은 정치적 이념을 넘어서 경제에도 드러나야만 생존이 가능한 미래사회로의 진입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미래의 경제는 속도와 효율의 프레임으로 작동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99%의 다수는 깨어나 수평을 맞춘 정상 가동되는 저울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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