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만화 : 고려 시대사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2
우덕환 지음, 고성훈 외 감수 / 로직아이(로직인)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리더를 위한 고려시대사


 


 


리더를 위한 고려시대사는 역사만화입니다.

만화가인 우덕환 씨는 글과 만화를 동시에 집필하신 분으로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무역업에 종사하다가 만화가의 길로 들어섰다 합니다. 그동안 다수의 학습만화와 그림책을 발표하신 분으로 특히 한국사 관련 학습 만화에 주력해 오신 역량있으신 분이시네요...


초등학교 시절에 역사 공부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죠....

저학년 땐 그냥 이야기 식으로 접근해서 이야기 식으로 끝나는 방식이 젤 바람직한 듯 해요.

좀 더 똘똘하다면 인물이나 년도 등을 외우게 할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우리 딸래미의 경우 초딩2인데..외우라고 해 본적도 없긴 해서...왜냐면 당근 못 외울 테니깐요...


 

이 책으로 3학년 때까지 부담없이 읽힌 후에

4학년때 가서 밑줄 쫙...그어주구........외우라고 하면서 본격적으로 역사공부 돌입하려구요.


일단 만화로 접근하면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건물 모양, 유물 까지 따로 국밥 아니고...역사의 흐름과 더불어 한큐에 알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인 측면이 있어요.


또한...이 책은 지루한 어휘가 아니라 톡톡 튀는 현란한 어휘의 사용으로 재미도 있습니다요. 딱 우리 딸래미한테 어울리는 책인거죠...


그림도 중요한 장면에만 배경까지 나와서 흐름을 익히면서 보기가 편해요.

연표도 중간 중간 나와서 흐름을 상기시켜 주구요...

또한 인물이나 알아야 할 상황내지 단어를 별도로 쪽 뽑아서 설명해주구 있어요.

문화재 설명도 잘 곁들어져 있어요!!!

또, 책 뒤에는 년도연표와 인물연표가 있어 흐름을 흐름으로만 파악하게 해 주는 좋은 재료가 있네욧!!!


한마디로 고려사의 종합셋트라고나 할까요...


다만,,,,인물사는 별도로 책 읽히는 것이 좋을 듯 해요...


이책으로 고려사 대충 흐름 익힌 후에 인물사 더 읽히고...박물관 등의 체험활동 하고........

또 다시 반복해서 읽고, 읽고, 체험 하다보면 고려사 정복은 먼 길이 아닐 듯해요.


이 책을 주기적 반복해서 읽다보면 역사의 흐름을 잡을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러니까 이 책은 세로의 효과

개별적 인물사는 가로의 효과

박물관 등의 체험 학습은 입체의 효과


이 3가지를 병행하여 주기적으로 반복 해 주다 보면 아이가 역사에 자신감이 생길 것 같아요.


그리고 5학년 되어 역사공부할 때 교과서로 다시한번 다지기 하고 문제집 풀면 될 것 같아요.


역사는 흐름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흐름을 익히기 쉬운 책을 정해서 반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제가 보니 이 이 책이 딱 흐름 익히기 용으로 최적입니다요. 자꾸 새로운 책 들이대지 말고 익숙하게 만든 책 계속 익히는 게 좋아요.


또한, 시험 성적을 떠나서 역사를 아는 것은 인문의 기본입니다.

비평의식도 역사로부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