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톡톡! - 성경 해석의 힘을 길러 주는 8가지 팁
신성욱 지음 / 두란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 해석의 힘을 길러주는 8가지 팁! 바이블 톡톡! 인류 최고의 베스트&스테디 셀러 인 성경!

성경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출판되고, 팔린 책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동시에 성경은 가장 안 읽히는 책이라고 한다.

왜 그럴까? 성경의 번역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성경의 원어를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번역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번역하는 상황에서 약간의 오류가 있어 보이는 구절도 있다. 그리고 독서보다는 미디어를 좋아하는 현대인들에게 성경을 읽는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성욱 교수님의 신간 '바이블 톡톡' 은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8가지 팁을 알려주고 있다.

첫째, 큰 그림을 그리라. 둘째, 상식을 깨라. 셋째, 관찰력을 가지라. 넷째, 원어 성경을 활용하라. 다섯째, 문맥을 활용하라. 여섯째, 당시의 법과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라. 일곱째, 과학은 성경 도우미다. 여덟째, 고고학을 활용하라.

개인적으로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 재미있으면서도 사고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돈이 많은 한 사업가가 쌀 한 가마니 15만원에 구입해서 5만원에 적자로 판매했다. 이렇게 수년을 적자로 판매를 했는데, 이 돈이 많은 사업가는 백만장자가 되어 있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수직적 사고방식에 매여 있으면 5만원에 적자로 판매한 것에 주목할 것이다. 그러나 수평적 사고방식으로 이 문제를 접근한다면 백만장자에 포커스를 맞추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5만원에 적자로 판매를 한 것에만 매여 있게 되면, 이 백만장자는 더 큰 부자인 억만장자였다는 사실을 전혀 생각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고정관념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무릎을 탁 치게 됐다. 예수님도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통해 말씀하시고자 하는 핵심이 있었다. 무화과나무의 열매에 초점을 두신 것이 아니라, 열매 없이 달려 있는 잎사귀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열매가 없으면 잎사귀도 없어야 되는데, 열매가 없어도 무성한 잎사귀만 자랑하면서 지나가는 수많은 사람을 속여 온 것이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의 외식을 지적하신 것이다. 그러나 고정관념을 갖고 성경을 보면 잘못된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깨닫게 됐다.

성경을 더 많이 알고 싶고, 읽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짧은 단락으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쓰여 있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2년을 넘게 교회에서 각종 모임을 못했는데, 이제는 이런 책들을 함께 읽고 성경을 더욱 사랑하고 읽어야겠다.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을 곡해하지 않고 정확하게 그 의미를 잡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후 문맥을 세밀히 살펴야 함이 필수적이다.

(p143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