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엄마 부드러운 질문 50가지
백미정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가지 질문과 함께 차근차근 내 마음을 경작해 보자"

강한 엄마 부드러운 질문 50가지 | 프로방스

글. 백미정

제목만 보고 육아서인줄 알았다. 강한엄마가 아이에게 던지는 부드러운 질문 50가지. 그렇게 생각했는데 책은 엄마인 나를 단련하는 책이었다. 답이 없는 삶 속에서 하루하루를 잘 살아내는 현명하고 강한 엄마가 되기위해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내리는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은 4장에 걸쳐 일상, 나, 우리, 가족에 관한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책 구성이 너무 좋다. 모든 챕터의 시작에 문학의 한구절을 만날수 있게 하고, 의미가 있는 단어들로 작성된 이행시와 짧은글로 재미를 만나고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답을 할 수 있는 질문들을 만날수 있게 했다. 물론 질문에 딱 맞는 사진도 함께 실었는데 몽글몽글 감성에 젖게 되는 따뜻하고 멋진 사진들이었다.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 저자는 말한다. "부디 이 책이, 그대의 단단한 강인함을 위해 사용되길, 그대의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되길, 두 손 모아 바란다."고 ..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나를 만나는 과정은 꼭 필요한것 같다. 50가지 단어와 질문속에서 내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을 만나는 좋은 계기가 되는 책이다. 반성하고 또 깊이 생각하며 내 주위 평범한 일상과 내 사람들에게 감사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저자는 말한다. 어떤 페이지에 머물든 책을 펼치고 마음이 가는 질문에 답을 한 후, 시간이 지나 같은 질문에 내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보라고.. 그래서 질문에 답할수 있는 공백이 3개가 있나보다. 질문의 종류도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들이 많다. 정신을 단단하게 잡고 하루하루를 잘 살아 내는 강한 엄마가 되기위해 고민하고 생각하고 성찰하라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내가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지 꾹꾹 눌러담은 글로 확인헤보라고 책이 말하는듯 하다. 오랜만에 오롯이 나와 마주 할 수 있는 책 한권을 만난것 같다. 과연 나는 나를 위해 뭘 하며 살아왔을까? 잠시 멈춰서서 나를 깊이 관찰해봐야겠다. 읽고 생각하고 질문에 답하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선물하고 그동안 허투루 쏟아버렸던 무언가를 채워야겠다. 어쩌면 저자가 깔아준 멍석에 내글을 채우는 나만의 책이 되지 않을까한다.

 

"오늘 제일 많이 했던 생각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오늘 제일 많은 시간을 투자한 일은 무엇인가여?"

"요즈음 그대가 내려놓아야 할 감정, 생각, 말은 무엇인가요?"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해 그대가 애쓰고 있는 삶의 모양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