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6-2 (2021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최고수준 수학 (2021년)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상위권 실력 완성☆최고수준 수학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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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 부터 교재를 받고 아이와 함께 문제집을 풀어 보고 솔직한 후기를 올립니다.*

 

 

이 책의 차례를 살펴 봅니다.

1. 분수의 나눗셈

2. 소수의 나눗셈

3. 공간과 입체

4. 비례식과 비례배분

5. 원의 넓이

6. 원기둥, 원뿔, 구

1단원 분수의 나눗셈을 풀기전 꼭!알아야 할 대표 유형을 살펴봅니다.

유형1 도형의 넓이를 활용하는 문제

유형2 약속에 맞는 식을 세워 계산하는 문제

유형3 전체와 부분의 양을 구하는 문제

유형4 수 카드로 분수를 만드는 문제

유형5 단위량과 관련된 문제

유형6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문제

유형7 일한 양과 관련된 문제

유형8 [창의•융합]■는 ◇의 몇 배인지 구하는 문제

*공부한 날짜와 O에 맞힌 개수X에는 틀린 개수를 적어 학습을 할 수있네요~

 

(STEP1 START 개념)

1.(분수)÷(단위분수),분모가 같은 (분수)÷(분수)

1) 분모가 같은 (분수)÷(단위분수)

*이미지로 자세한 개념 설명~

*개념 활용1) 수직선에서 ㄴ÷ㄱ의 몫 구하기

- 눈금 한 칸의 크기를 먼저 구하기

- ㄱ과 ㄴ이 가리키는 수 구하기

2)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분자끼리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분자끼리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 분자끼리 나누어 떨어지지 않을 때에는 몫을 분수로 *개념 활용2)범위에 알맞은 자연수 구하기

- 나눗셈의 몫을 대분수로 해 봅니다.

(STEP1 START 개념)

2.분모가 다른 (분수)÷(분수),(자연수)÷(분수)

1) 분모가 다른 (분수)÷(분수)

- 통분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의 나눗셈으로 계산하는 방법

- 나눗셈을 곱셈으로 바꾸어 나누는 분수의 분모와 분자를 바꾸어 계산 하는 방법

개념활용1)

* 몫이 가장 큰 나눗셈식 만들기

가장 큰 분수 ÷ 가장 작은 분수

* 몫이 가장 작은 나눗셈식 만들기

가장 작은 분수 ÷ 가장 큰 분수

*미리보기 중1 수학을 배워 봅니다~

역수 : 두 수의 곱이 1이 될 때 한 수를 다른 수의 역수라고 합니다.

2) (자연수)÷(분수)

*자연수가 분자의 배수인 경우

개념활용2)

-자연수가 분자의 배수가 아닌 (자연수)÷(분수)

나누는 수의 분모와 분자를 바꾸어 곱합니다.

- (자연수)÷(진분수)의 계산 결과는 항상 나누어지는 수보다 큽니다.

(STEP1 START 개념)

1.(분수)÷(단위분수),분모가 같은 (분수)÷(분수)

1) 대분수의 나눗셈

*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침 -> 두 분수를 통분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의 나눗셈으로 계산하는 방법

*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침 -> 나눗셈을 곱셈으로 바꾸고 나누는 분수의 분모와 분자를 바꾸어 계산

2) 분수의 나눗셈 활용

개념 활용1)

*분수의 나눗셈에서 몫의 크기 비교를 해봅니다.

- 나누는 수가 같은면 나누어지는 수가 클수록 몫이 커집니다.

- 나누어지는 수가 같으면 나누는 수가 작을수록 몫이 커집니다.

2) 분수의 나눗셈 활용

* 곱셈식에서 모르는 수를 구할 때

-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용하여 구합니다.

* 단위량을 구할 때

- 단위 휘발유의 양으로 갈 수 있는 거리 구하기

- 단위 거리만큼 갈 때 필요한 휘발유의 양 구하기

개념 활용2)

*시간, 속력, 거리 문제

*속력: 일정한 시간 동안 가는 거리

(거리)=(속력)×(시간)

(속력)=(거리)÷(시간)

(시간)=(거리)÷(속력)

*진분수 : 1보다 작은 진짜분수

*가분수 : 진짜 분수가 아님

*대분수 : 자연수가 진분수에 띠를 두름

(STEP2 JUMP 유형)

유형1) 도형의 넓이를 활용하는 문제

- 예제 문제를 풀어 줍니다.

- 문제 해결 Key로 확인을 합니다.

- 비슷한 예제문제와 응용 문제를 풀어 봅니다.

유형2) 약속에 맞는 식을 세워 계산하는 문제

유형3) 전체와 부분의 양을 구하는 문제

유형4) 수 카드로 분수를 만드는 문제

유형5) 단위량과 관련된 문제

유형6)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문제

유형7) 일한 양과 관련된 문제

유형8) 창의•융합 ■는 ◇의 몇 배인지 구하는 문제

 

 

(STEP 3 MASTER 심화)

*유형별 문제, 창의융합문제, 해법경시유형문제, 성대 경시 유형를 배웁니다.

(STEP4 TOP 최고순준)

고대 경시 유형 문제, 창의융합문제, 성대 경시 유형문제, 해법 경시 유형 문제를 배웁니다.

 

(최고수준 생각하기)

1단원 마치고 수학의 배경지식을 배웁니다.

이번 단원에는 "이집트의 단위분수인 호루스 분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문제푸는 시간보다 이시간을 더 즐거워 하는 것 같아요~

배경지식을 알게 되면 중등 수행평가 대비에도 좋은 것 같아요~

 

 

 

QR코드를 이용합니다.

동영상강의로 함께 공부를 해 봅니다.

스스로 학습을 하거나 엄마표를 학습을 하는 경우에 동영상 강의는 항상 도움이 됩니다.

어렵지만 한단계 한단계 학습을 해 나가면 점점 수학에 자신감이 생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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