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상에 이별하기 좋은 날 - 235명의 지혜로운 인생 선배들이 전하는 행복한 인생의 다섯 가지 비밀
존 이조 지음, 박윤정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저자가 사람들에게 존경할 만한 어른들을 추천해 달라고 하여
많은 사람들을 추천받은 뒤 그 중에서 또 다시 235명을 선정하여 그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행복한 인생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묻고
그에 대한 답을 정리한 책이다.

 

분명 좀더 젊은 나이의 시각에서 보는 삶과 나이가 더 들어 죽음이 더
가깝게 다가올 그 때의 시각에서 보는 삶. 그리고 행복의 기준은 아마
많이 다를 것이다. 아무래도 나이가 더 들고 죽음에 더 가까이 다가올 수록
진짜 소중하고 참된 것의 가치에 대해 깊이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어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다섯가지 비밀을 알려준다.

 

 

첫번째 비밀 : 가슴이 시키는 대로 살아라.

 

정말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이 분들에 비하면 짧은 삶을
살아왔지만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하지 못했을 때는 두고두고 후회가 남는다.

 

 

두번째 비밀 : 후회를 남기지 말라.

 

첫번째 비밀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을 받는다. 후회를 할때는 왜 할까?
실패한 일에 대해 이랬어야 했는데 저랬어야 했는데 많이들 후회하겠지만
그래도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 가슴을 따라 살았고 또 최선을
다했다면 비록 결과는 실패했을지라도 그렇게 많은 후회가 남지는
않을 것 같다. 결국 용기를 갖고 가슴이 시키는 방향으로 최선을 다해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바로 후회를 남기지 않는 비법이 아닐까?
죽음이 다가왔을 때 바로 죽는 그 순간에, 후회가 많이 남는다면
그게 가장 두려운 일이지 않을까? 이제 아무것도 돌이킬 수가 없는데?

 

 

세번째 비밀 : 스스로 사랑이 되라.

 

정말 좋은 말이고 맞는 말인것을 알면서도 실천이 잘 안되는..
내가 먼저 사랑을 주면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아직도 자꾸 외부에서
사랑을 갈구하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그러나 내가 먼저 사랑이 된다면
내가 사랑 그 자체인데 외부에서 아무것도 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오히려 나는 넘치는 사랑을 나눠주는 사람이 되겠지..

 

 

네번째 비밀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이 역시 알면서도 자꾸 잊어버리는.. 과거나 미래는 모두다 환상.
언제나 내게 주어진 것, 존재하는 것은 지금 이 순간뿐..
과거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언제나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게
지금 이 순간 지금 지나가는 1초, 2초.. 바로 이 순간만 내가 책임지고
행복할 수 있다면 내 인생은 그 누구보다 행복한 것이 될 것이다.

 

 

다섯번째 비밀 : 받기보다 주는 데 힘써라

 

세상은 이런 말을 하기도 한다. 남을 밟고 일어서야 한다고.
그래서 내가 더 많이 가져야 한다고. 아님 내가 죽는다고.
그러나 또 다른 많은 책들에서는 내가 주는 만큼 나는 더 많이 받을 것이라
말한다. 세상은 아직도 전자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렇지만 후자를 믿고 싶다.
아직은 나도 완전하지 못해 세상의 관념에 휩쓸려 버릴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후자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어쩌면 이 다섯가지 비밀이라는 게 아주 흔하게 들어왔던 얘기인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다시금 이 분들께서 강조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그리고 어떤 이론이나 좋은 방법도 그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없듯이
우리도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했기 때문에 여러모로 힘들게 삶을 살아가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내가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바로 이 공식들을 삶에 완전히 적용하겠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가슴에 새기고 또 새겨서 조금이나마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