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 - 문해력과 경제 상식을 동시에 키워주는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
김선.윤지선 지음, 퍼핀 감수 / 매경주니어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신문 읽기는 제가 좋아하는 것 중의 하나인데요. 신문을 구독해서 읽으면 더 좋겠지만(사실 구독 실패 경험이....) 이게 미뤄지고 쌓이다 보면 숙제처럼 되어서 아이도 저도 힘들기만 하고 재미가 없더라고요. 그런데 요즘은 최신 신문기사들을 한데 모아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참 좋더라고요^^ 그리고 저희 아이는 비문학 중에서도 경제 분야가 많이 취약해서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은 꼭 필요한 책 중의 하나였어요!!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에서는 생활 속 경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나, 우리, 나라, 국제, 환경, 문화, 미래·과학의 일곱 가지 영역 속에서 생활과 사회, 그리고 세계를 잇는 다양한 경제 이슈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목차를 확인해 보니 흥미로운 주제들이 참 많더라고요^^


신문은 아이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도 키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신문 기사보다는 영상에 더 익숙하고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신문 기사를 읽고 이해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을거예요. 그래서 2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쳐 온 현직 교사 두 분과 국내 최고의 경제 교육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 아이들을 위해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을 쓰셨는데요. 얼마나 감사한지요!!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의 각 기사에는 핵심 질문과 꼭 알아야 할 경제 어휘(어휘 쏙쏙), 실제 데이터와 그래프(쏙쏙 경제 심화 학습), 그리고 배움을 점검할 수 있는 메타인지 활동(메타인지가 쏙쏙)이 담겨져 있어요. 하루 딱 한 장이지만 아이들은 신문을 읽고 문제를 풀면서 돈과 시장의 원리, 사회와 세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경제를 어렵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 기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어릴 때부터 생활 속에서 시작하는 경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는 기사나 영상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우리의 생활에서 경제 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참 크기 때문일거예요. 물건을 사고, 용돈을 받고, 저축이나 주식을 하며 자산을 늘리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이 경제 활동이니까요!!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은 제목과 문장, 어휘들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다듬어져 있고, 흥미로운 주제로 부담 없이 경제 기사를 접할 수 있어서 꾸준히 읽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저희 아이는 경제 신문은 아빠와 함께 읽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배경 지식도 함께 확장해 나가고 있는데요. 둘이 함께 기사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참 보기 좋더라고요. 신문 기사는 아이 혼자 읽는게 아니라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


초등 눈높이에 꼭 맞춘 통합형 경제 콘텐츠인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을 읽고 문해력, 사고력, 메타인지, 그리고 경제 상식까지 함께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며 꾸준히 읽어나가야겠어요!!


#하루한장초등경제신문 #김선 #윤지선 #초등경제신문 #매경주니어 #초등신문읽기 #문해력향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