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 3 : 고려 - 초등 중학 연결 징검다리 한국사 /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강의 교재, 2022 개정 교육 과정 반영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 3
키 역사학습방법연구소 지음, 다나 그림, 서울대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키출판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5학년 2학기 사회 시간에 한국사를 배우면서 관심이 좀 더 커지기 시작했어요. 그동안 EBS 역사가 술술,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보면서 흥미 유발과 관심은 충분한 상태였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었는데요. 관심과 흥미가 학습으로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좀 체계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겠더라고요.


키 출판사의 '독해가 먼저다' 시리즈는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 '과학도 독해가 먼저다'를 통해 익히 잘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가 출간 되었어요. 저희 아이에게 딱 필요한 시기에 딱 맞는 교재가 출간되어 망설임없이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저희 아이는 3학년 교과로 사회, 과학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와 '과학도 독해가 먼저다'를 매년 꾸준히 하고 있었기에 한국사 교재가 너무 반가웠어요^^ 교과 독해를 통해 교과 내용도 정리하고 비문학에 대한 문해력도 향상 시킬 수 있어서 제가 참 좋아하는 교재거든요. 그리고 이 서울대 쌍둥이 추천 교재이기도 했잖아요!!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는 총 6권, 시대별로 구성되어 있어요.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라면 1권부터 꾸준히 하면 전체적인 흐름을 잡기에 참 좋을 것 같고요. 저희 아이처럼 한국사를 한 번 배웠다면 어려워 하는 시대 위주로 봐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 아이는 고려시대부터 시작해 봤어요!!


한국사를 배우는데 왜 독해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셨나요? 한국사를 쉽고, 재밌게, 그리고 제대로 공부하려면 중요 개념과 어휘를 먼저 익힌 후, 독해하는 연습이 꼭 필요해요.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과 낯선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들을 먼저 알고 독해 연습을 하면 내용을 파악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거든요. 바로 제가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 교재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ㅎㅎ


그리고 이 교재는 한국사의 복잡한 흐름을 쉬운 그림과 설명으로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한국사를 배우다 보면 뭐가 먼저였는지 그 흐름이 헷갈릴 때가 많은데 사건과 사건을 연결하는, 한눈에 들어오는 그림으로 역사의 흐름을 잡아 잘 기억할 수 있는 것이죠!!


또 글과 그림을 함께 읽는 독해와 함께 제시되는 문제의 구성과 퀼리티가 참 좋았는데요. 문제를 풀면서 한국사 실력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국어 비문학 독해와 서술형 쓰기 실력까지 함께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여기에 각 장을 마무리면서 '쓰면서 완성하는 탐구 독해'는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더욱 확대되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하기에 더없이 좋겠더라고요.


사실 초등 교과서에 담긴 한국사는 빠진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초등 교과서보다는 자세하고, 중학 교과서보다는 쉽게 내용을 다루면서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 교재가 그 둘을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충분히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 저학년이나 예비 초5, 그리고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복습하고 싶은 예비 초6이라면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 추천합니다~!!


#한국사도독해가먼저다 #독해가먼저다 #초등한국사 #한국사독해 #키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