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의 초등생활 상담소 - 좌절내구력 강한 아이로 키우는
조선미 지음 / 북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하반기에 조선미 교수님을 알고나서 부터 요즘 제가 육아에 있어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분이에요. 조선미 교수님의 책도 읽고, 유튜브 채널도 구독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이번에 신간 <조선미의 초등생활 상담소>도 출간되자마자 읽어보았답니다. 교수님의 책이나 강의는 현실 육아와 관련된 내용을 조언해주고 있어서 더 공감하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아서 정말 좋은데요. 이 책도 기대했던대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저희 아이는 벌써 초등학교 5학년을 앞두고 있지만 작년에 전학을 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새롭게 적응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아이를 처음 학교에 보내는 마음처럼 이런 저런 걱정과 불안이 많았는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걱정도 덜고, 혹 문제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도와줘야 될 지도 알게 되었어요.


조선미 교수님은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경험을 통해 사회를 배우고 익히게 되기 때문에 초등학교는 정말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있어요. 조선미 교수님은 초등생활의 핵심은 '사회성'을 키우는 것이고,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은 좌절내구력이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좌절내구력은 지난 번에 읽은 교수님 책인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워라>에서 들어서 익히 알고 있기에 더더욱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어요.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나 행동도 때와 장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정해진 시간에 과제를 해내야 한다는 것', '친구가 하고 싶은 건 함께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것' 등을 배워야 하는데, 이 모든 것이 아이들의 첫 좌절로 다가올 수 있어요. 그리고 이 좌절을 극복하는 능력이 '좌절내구력'이고요. 그런데 이 능력은 저절로 키워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부모가 안내자이자 훈육자가 되어야 하는거죠!! 아이가 커서 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좌절내구력'을 키워야 하는게 필수적인데요. 조선미 교수님은 이 책에서 좌절내구력을 키우기 위한 해결방안을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그러니 초등 학부모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아요. 혼자 고민하면 더 큰 고민이 되고 걱정이 될 텐데 교수님이 명쾌한 답변을 해 주시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 같아요.


<조선미의 초등생활 상담소>에는 친구, 공부, 생활 습관 등 학부모들의 다양한 고민해 대한 해결책이 담겨져 있어서 초등 입학을 앞둔 부모님은 물론이고 초등 학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저 또한 많은 도움을 받았고, 앞으로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 하더라고 현명하게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배웠고, 또 용기를 얻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