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예 12>

 

스티브 맥퀸 감독

치에텔 에지오프 , 루피타 니옹, 마이클 패스벤더, 베네딕트 컴버배치,브레드 피트.

2014 아카데미 작품상, 여우 조연상, 각색상 수상.

 

충격적이었다.

정확히 언제였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어릴 적 tv에서 뿌리 라는 미국(?) 드라마를 본 적이 있다. 그 드라마로 인해 피부색이 검은 아이들은 드라마의 주인공인 흑인 쿤타킨테의 이름을 따서 놀림을 받기도 했던 당시엔 꽤 인기있는 드라마였다.

접해보지 못한 외국 드라마인데다 미국 흑인 노예의 비극적 삶을 다룬 이야기의 흡인력이 상당히 강해 지금도 드라마의 잔영이 기억 속에 남아있다.

특히, 정확한 기억인진 알 수 없으나 도망치다 잡힌 쿤타킨테가 다시는 도망치지 못하도록 주인에 의해 나무에 묶인 채로 도끼로 양발가락을 잘리는 장면은 어린 나에게 상당한 충격을 주었던 거 같다. 그 장면만은 지금도 생생히 기억나니 말이다.

이 영화를 보려고 맘 먹은 것은 아카데미 수상작이란 후광에다 이런 내 어릴 적 기억이 호기심으로 작용했다.

영화는 전반적으로 지독히도 사실적이고 담담했다.

인간성은 말살되고 가축과 동일하게 취급되는 노예들의 모습을 불편할정도로 가감없이 낱낱이 보여주었다. 그리고, 또 하나, 노예들에게 말할 수 없이 참혹한 을 행하는 백인들의 모습, 특히 하나님을 코 끝에 매달고 행하는 그들의 추악한 뒷모습, 그 이중성을 같은 비중으로 보여주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아버지 저들을 용서하소서. 저들은 저가 하는 일을 알지 못하나이다...’ 하셨다던가.

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인간의 행동은 어디까지 잔인해질 수 있는걸까?

더욱이 자신의 악함을 선으로 포장하고 합리화 하려는 인간은 그 얼마나 추악한가

하는 것을 영화는 담담히 보여주고 있었다.

자신이 저지른 죄악을 애써 외면하고 그 책임마저 노예들에게 전가하려고 발버둥치는

백인 농장 주인, 그가 신의 심판에 대한 두려움과 죄책감으로 인해 겪는 정서적 혼란은 어쩌면 우리네 인간 모두가 삶을 살아가며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겪을 법한 일일지도 모른다.

차라리 선악의 개념이 없는 인간은 행복하다. 악을 악으로 인식하지 못하므로 마음 속 갈등도 죄책감도 심판에 대한 두려움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보는 내내 충격과 불편함의 연속이었지만 정작 나를 불편하게 했던 장면은

주인공 솔로몬 노섭이 채찍을 맞는 장면도, 벌거벗은 채 마치 노새나 말처럼 백인 주인들에게 팔려가기 위해 서 있는 노예시장 장면도, 올가미에 목이 매인 채 누구의 도움도, 관심도 받지 못하고 하루 종일 매달려 있는 장면도 아니었다.

그것은 바로 자유인에서 하루아침에 자신의 이름도 말하지 못하고 플랫 이란 이름의 노예로서의 삶을 강요당했던 그가 절망에 빠져 화면 밖에 있는 관객을 응시하는 장면이다.

꽤 길었던 그 장면은 겁에 질리고, 도저히 헤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절망 속에 갇힌 그가 마치 우리에게 제발 도와달라고 말없이 호소하는 듯 했다.

화면 안에 갇힌 그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자신의 고통을 그저 구경하고 있는 우리들

에게 보내는 구조요청이자 책망 같았다.

그래서, 그가 많은 이야기와 감정이 담긴 그 커다랗고 슬픈 눈으로 가만히 화면 밖 우리들을 응시할 때 나는 몹시 불편함을 느꼈다.

어쩌면 그를 저 참혹한 지옥 속에 가둔 사람은 우리 모두 인 것 만 같았다.

노예 12년 속 솔로몬 노섭의 이야기는 1800년대 미국의 노예제도에 대한 고발이 아니라 현재에도 세상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간이 인간에게 행하는 모든 에 대한 보고서다. 그것이 이 영화가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불편하지만 깊은 울림을 주는 이유일 것이다.

 

201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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