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매스 수모형 44막대 - 만 7세 이상
학교수학교육학회 지음 /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수모형 구성> 총 44조각

(1모형 : 24조각 10모형 : 18, 100모형 : 2 ) 1단위 1Cm

 

 

 

창의력 수학 활동학습 시리즈


 

수모형은 십진기수 체계를 탐구할 수 있는 상호 역동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수모형을 가지고 조작 활동을 함으로써 , 아동들은 수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를 서로 비교할 수 있고 고쳐 묶는 연습을 통해 십진기수법에서의 자리값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십진기수 체계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자리값의 개념 개발하기



수모형을 사용하여 두자리수, 세자리수를 모델링하는 활동을 통해 수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자리값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작을 통한 손쉬운 경험은 자리값의 개념을 형성하고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자리값의 구체적인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델을 추상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수 비교하기






수모형은 한 수에서 숫자의 크기에 대한 인식을 가지게 하며, 더 큰 수와 더 작은 수 등을

만들고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유의미한 알고리즘 개발하기



수모형을 통한 덧셈과 뺄셈 활동은 계산 알고리즘을 유의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고,

계산 결과에 대한 합리성과 정서 안정에 기여하는 수 감각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력 신장


수모형의 조작 활동을 통하여 여러 종류의 수에 관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구체물을 가지고 하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활동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고자 하는 지, 무엇을

알게 되었느가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활동 중에는 다양한 답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옆에서 격려하는 것도 좋은 지도방법입니다.












전 아이와 규칙찿기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구체적인 사물로 하는 건 처음이였는 데

수모형 세트가 생기니 구체적인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를 알거 같었어요.

1cm의 기적?

수모형은 1cm의 작은 모형으로 아이와 좀 더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고

실패했을 때 답을 성급하게 직접 제시해주는 것이 아닌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격려해줄 수 있는

수학적 교구였어요.

 

http://www.joymath.net/mall/event.php?kcode=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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