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강철로 살아
김영환 지음 / 시대정신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이렇게 사는 사람이 있는가 싶다가도, 그렇게 치부하기에 찜찜했다. 저자의 삶을 그저 `사는`이라고 생각한 것에 대한 미안함인 것 같다. 도덕적 권위와 가치가 상실된 사회에서 그의 삶은 많은 생각을 하게끔 한다. 연말에 읽으면 특히나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스스로를 돌아보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 민주주의의 기원과 미래 - 보수가 이끌다
안병직 엮음 / 시대정신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안병직 교수의 증언도 좋고, 공론민주주의 관련 글은 반값등록금에 대한 해법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 민주주의의 기원과 미래 - 보수가 이끌다
안병직 엮음 / 시대정신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최근 대선주자들의 행보가 빨라지면서 향후 한국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 진보, 좌파 진영에서는 다양한 논지의 책들을 내서 그들의 밑그림을 선보이는 데 비해 보수 진영에서는 이렇다 할 만한 책이 없어 사회에 대한 균형 감각을 찾기가 여간 어려웠던 게 현실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책을 통해 보수가 말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습니다.
진보 진영에서 말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그들의 공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는 항목이 있어 진흙탕 같은 진보, 보수의 싸움이 아닌 성숙하고 생산적인 시사프로그램을 본 느낌입니다.
반값 등록금 관련한 여론과 국민들의 반응도 이 책에서 말하는 공론민주주의와 비교하여 관전하면 흥미로운 점이 발견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30년 사진인생, 7년간 북한을 담다 - KEDO 출신 사진작가의 사진 다큐멘터리
리만근 지음 / 시대정신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전 오늘 책을 구입해 가지고 오는 길에 잠간 지하철에서 보았는데요, 북한의 진실을 의심하는 여러분들은 꼭 보면 반드시 생각의 변화를 가지리라고 확신합니다. 경수로가 건설되던 강상리는 제가 살던 함흥으로부터 얼마 멀지 않고 그래도 남한의 기술자들이 들어와 생활하니 어지간한 생활은 보장하여 주리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하도 곤난한 상황이니 대접이 너무 소홀했네요.  

탈북자들이 보면 너무도 생동하게 쓰고 찍은 사진이나 글들에서 어렵게 살아왔던 지난날을 잊지 않을 것이고 옷이 없어 누드형상으로 서있다는 <허수아비> 사진 앞에서는 저도 모르게 탄식인지, 한숨인지 모를 허거픈 웃음이 나옴을 어쩔 수가 없네요. 북한을 탈출한 탈북자들을 이상한 눈초리로 경계하는 분들은 꼭 보시기를 간절히 청원합니다.

 포도송이처럼 매달려있는 사과를 보면서 , 한줌에 세알의 사과를 집을수 있다는 그 얘기는 어젯날 우리가 살았던, 그것도 김일성의 사적이 깃들어 국가적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그 유명한 북청군 문화협동농장의 과수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발싸개에 싸서 준 송이의 이상야릇한 맛을 김대중 대통령의 북한 방문 시 김정일이 선물로 하사했다는 송이와 꼭같은 것으로 형상한 대목에서는 너무 우스워 눈물이 날 뻔 했지만 그 송이뒤에 숨은 북한의 비화는 얼마나 많습니까?

 너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북한의 어제나 오늘이나 어쩌면 그리도 변화지 않는 것이고 왜 점점 황폐화되어가고 잇는지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마음도 인심도 ,자연도, 나라가 통째로 신음하고 있는 북한에 아직도 내 형제 내 부모가 살고 있다는 것을 한시도 잊지 맙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