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유치원에서 배우는 해외주식 기초수업 - 해외주식 투자의 기본과 개별종목 및 ETF 실전투자 전략까지 해외주식 투자의 A to Z
주식유치원(김석민) 지음 / 책밥 / 2023년 4월
평점 :

"해외주식, 투자의 원칙 5가지"
1. 좋은 기업도 하락할 때 매수해야 돈을 번다.
2. 매수하려는 주식이 내가 산 가격보다 하락할 수 있음을 기억하고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생각해본다.
3. 투자에 있어 단기든, 장기든 상관없이 수익을 실현하고 다음 투자 기회를 찾는다.
4. 투자의 왕도, 기록만이 살 길이다.
5. 원칙을 지켜야 투자로 성공한다.
투자에 나만의 원칙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많이 들어왔습니다.
김석민 작가님도 투자의 원칙을 강조하시면서 5가지 원칙을 알려주시는데요.
특히, 저는 어렴풋이 '장기투자'가 좋다는 말을 들어왔는데,
작가님은 투자에는 단기든, 장기든 수익을 실현하는것이 제일 중요하고 또 다음 투자 기회를 찾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내가 생각한 기업의 가치가 100인데, 현재 가격이 50이라면, 언젠가 시장에서 그 가치를 알아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한 것과는 반대로 시장에서는 그 가치를 영영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염두에 둬야 하는 것은 투자 기간이 아니라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것은 기업의 가치와 가격 사이의 괴리라는 것을 강조해주셨습니다.
"거래단위, 소수점거래"
제가 요즘 하고 있는 주식거래이죠?
저는 '미니스탁'이랑 '토스'에서 주식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미니스탁'에서 하고 있는데, 미니스탁에 없는 주식은 '토스'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수점주식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수수료가 사악하다는 점인데요.
이 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주식 ETF 투자법"
그동안 ETF라는 용어를 많이 들었지만 자세히 무엇인지 몰랐다가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는데, 소액으로 좋은 기업들 투자가 가능하다는 매력이 있길래 바로 ETF 주식을 사보았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펀드를 주식처럼 주식시장에 상장시킨 증권입니다.
ETF는 개별기업이 아니라 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든 펀드 상품을 여러 주식으로 쪼개놓은 것입니다.
ETF 1주를 사면 저는 해당 ETF가 추종하는 특정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을 모두 보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SPY ETF는 1주당 한화로 약 50만원 정도 되는데, 50만 원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테슬라 등이 모두 포함됨)에 투자하는 셈입니다.
이처럼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한 것이 바로 ETF가 가진 큰 장점입니다.
"배당주로 매월 현금흐름 만드는 법"
저 또한 해외 배당주로 매월 제2의 월급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지라 관심이 많았던 부분이었습니다.
해외주식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시기가 회사마다 달라서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면 매월 배당금이 입금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좋은 배당주를 고르는 방법과 매월 배당금을 입금 될 수 있게 셋팅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원칙"
1. 돈을 잃지 않는다.
2. 첫 번째 원칙을 무조건 지킨다.
당신의 투자 철학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지 않을까요?
아무도 천천히 부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으니까요.
주식투자자들은 모두 투자로 큰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는 실패합니다.
저자는 그 이유를 워런 버핏이 말한 것처럼 모두가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투자처를 찾고 그것에 배팅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저 또한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조급함이 있었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나만의 투자 철학을 만들어가는 부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요즘 책을 읽고 나름 주식을 하면서 저만의 투자철학을 만들어가려고 하는데요.
저는 소수점거래로 배당주 셋팅과 ETF를 하고 공모주 청약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투자철학은 어떻게 되시나요~?
다른 분들의 투자철학도 너무 궁금하네요~
#주식유치원에서배우는 #해외주식기초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