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를 읽으면 주식투자가 쉬워집니다
박지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제기사를 읽으면 주식투자가 쉬워집니다.

박지수 지음

메이트북스

★★★☆☆




 

1. 경제기사 마스터하기



저자는 대략 1년으로 잡고 경제기사 8단계 계획표를 제시해준다. 그러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핵심단어 찾아 동그라미하기', '3~4문장으로 압축하기' 등과 같이 너무 기초적인 것들로 구성되어있다. 내가 느끼기엔 초~중학생 대상으로 신문읽는 법 가르쳐주는 수준이라 느껴졌다.



매력적인 기업의 조건도 설명해준다. 근데 특별한 건 아니고 한 번 읽어보면 누구나 다 알만한 기본적인 내용이다.

2. 경제기사 읽는 법


 

이 책의 하이라이트 부분, 경제기사 읽는법을 알려준다.

경제기사 읽는 예시를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이러한 예시를 8개정도 세세하게 알려주는데 정말 경제기사를 통해 경제공부를 배우는 느낌이다.

거의 경제관련 지식이 없는 초보자들이 걸음마를 떼는 단계의 책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주식관련내용에 치중하기 보다는, 말 그대로 기사 읽는법에 치중한 느낌이다.

과장 좀 보태면 국어지문 분석하는 듯한 설명이다. ~~가 중요하니 동그라미 치고 중요한 부분 밑줄치고 등등..

나처럼 스마트폰으로 경제기사를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다.

3. 주식투자 세부사항



3장에서는 경제기사에서 벗어나서 주식투자에 대해 설명해준다.

성장주와 가치주 설명, 청약하는 법, ETF에 대해 간단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주식에서 투자는 투트랙으로 해야 합니다.

10년 뒤의 세상에도 있을 것을 장기투자하고,

1~2년 내의 작은 트렌드에도 대응 할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합니다.


4. 투자할 기업 찾기

저자는 앞으로 우리가 투자할 기업들은 미래를 꿈구는 기업에 있다고 말한다.

미래를 상상하고 역산하면, 지금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보이고, 주가의 급격한 변동에도 마음가짐을 달리 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인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 3가지 질문을 던진다.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잡은 언택트에 속하는가?

코로나19 이전부터 꾸준히 사업을 확장해오던 기업인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에 속하는 기업인가?

이에 대한 답으로 반도체, 플랫폼 등 10가지로 요약가능하고 그 내용은 책에 자세히 나와있다.


이후 각 10가지 섹터에 대해 기업의 세계적 위치와 각 섹터당 1등주, 앞으로의 산업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이 책을 읽기 전, 내가 원했던 것은 주식과 경제기사를 어떻게 연관짓는지, 경제기사를 어떤식으로 읽어야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는지를 기대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조금 뒤쳐진 방법이라 느껴졌다. 밑줄치고, 동그라미치고 등등 나한테는 전혀 맞지않은 방식이었다.

앞부분 읽을때 솔직히 좀 별로였는데 그나마 뒷부분 3,4장에 나오는 주식관련 내용들은 상당히 재미있었고 정보를 습득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시중에 주식관련된 책이 많아 다른책들과 차별성을 두기위해 경제기사와 접목시켰다고 생각이 들었으나, 실질적 경제기사를 읽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은 별로 없었다. 그저 주식관련 내용만 도움이 되었다.

경제기사를 잘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 종이신문형태로 구독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