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콜드 스타트 -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네트워크의 과학
앤드루 첸 지음, 홍경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리뷰
곰표 핸드크림, 곰표 맥주, 곰표 주방세제.... 곰표의 대한제분은 밀가루를 팔다가 갑자기 다양한 상품을 팔기 시작했다. 그들이 판 것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생필품이었지만, 대한제분이 판매한 것은 곰표라는 디자인이었다. 요리를 하지않고 밀키트에 익숙한 젊은층은 곰표를 잘 모를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들의 이미지 메이킹이 곰표라는 브랜드를 젊은 세대들에게 각인시켰다.
핵심은 타사제품과의 콜라보였다. 곰표 자체에 갖혀있지 않다. 당당하게 다른 브랜드와 손을 잡았다. 네트워킹의 힘이다. 다른 브랜드와 손을 잡는 것들 그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들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세대별로 선호하는 스타일이 모두 다르다. 그래서 유튜브는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을 맞춤으로 보여준다. 옆사람과 비교하면 전혀 다른 영상들이 추천된다.
기업에 입장에서는 그렇게 좋은 정책이 아니다. 기업은 고객을 모으면 모을수록 더 좋기 때문이다. 기업은 그 세대간 벽을 넘어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길 원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전혀 상관 없는 브랜드와의 콜라보도 시도한다.
일단 유명해져야 한다. 사람도 기업도 마찬가지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순간, 그 기업을 좋아하는 사람의 수도 많다. 언급이 많이 된다는 것은 돈이 많이 흐른다는 뜻이다. SNS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이기도하다.
이 책은 기업들이 어떻게 네트워킹으로 성공을 이루었는지 설명하고, 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이다.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투자자들은 도움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