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바웃 머니 - 돈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문 교양서
한중섭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2월
평점 :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에서 살고 있다. 말 그대로 자본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뜻이다. 자본주의에서 살고 있다면, 무엇보다 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돈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돈에 대한 신념이 없다면,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돈과 자본주의에 대해 깨달음을 준다.
내가 사고 싶었던 옷이 인스타그램에 뜨는 건 우연일까? 광고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돈을 낭비하라고 부축인다. 과거에는 티비를 틀어야만 광고에 노출 되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을 통해 더 자주, 더 많이 광고에 노출된다.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맞춤광고를 보여준다. 소비의 유혹을 이기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소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다면, 힘들게 번 돈을 쉽게 날리게 된다.
정부, 기업, 부자 등의 기득권 층은 우리가 부자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들은 우리가 계속해서 돈에 얽매여 살기를 원한다. 그래야 그들이 가진 기득권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득권 층은 우리가 계속 소비하게 만든다. 그리고 소비를 충당하기 위해, 계속 노동을 하게 된다. 월요병에 걸려도 출근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사람들은 일하고 소비를 반복한다. 보통 사람들에게 끝나지 않는 쳇바퀴와 같다.
이 쳇바퀴 같은 삶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돈에 대해서 공부하자. 이 책은 돈과 자본주의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부자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피지배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 돈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부자는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투자는 무엇인지 등등 다양한 내용들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는다. 학교 교육은 노동자를 양성하기 위해 기득권 층이 만든 교육이기 때문이다. 더 이상 세상이 원하는 대로 살지 말자. 남이 원하는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삶을 선택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자유를 이뤄야 한다. 자유를 위해 결단 했는가? 그럼 이 책을 읽어보자. 이 책이 자유를 얻기 위한 당신의 첫걸음을 안내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