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스터 마켓 2023 - 2023년, 부의 재분배가 일어난다
이한영 외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12월
평점 :
이 책의 핵심 내용
2023년은 더 복잡한 시장이 될 것이다. 논리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리뷰
5명의 시장 전문가들이 한해를 되돌아 보며 2023년을 전망한다. 2022년에 대한 일들이 정리되어 있어, 한해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났구나 새삼 느끼게 되었다. 오스템 임플란트 횡령사건을 시작으로, 연준의 긴축과 금리인상, 대통령 선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까지.... 코로나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갈 것 같았던 기대와 달리 우리는 더 격정적인 날들을 맞이하고 있다. 때문에 2023년은 더 논리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 책은 현재보다 더 복잡하고 쉽지 않은 2023년의 투자 방식과 의견을 전문가들이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고 있다.
3가지 포인트를 제시한다. 펀더멘탈, 유동성, 심리이다. 구체적으로 펀더멘탈을 40%, 유동성, 심리를 각각 30%로 잡고 시장을 판단하라고 제시한다. 금리인상기에 투자는 어렵겠지만 중요한 것을 잡고 간다면, 수익을 낼 것이라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매출, 가격, 수익이다. 불황에도 승승장구하는 회사는 항상 있었다. 회사를 판단하는 눈을 기른다면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이 책은 ROE를 기준으로 적정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 나온다. 국민주인 삼성전자의 적정가격을 계산하고 있어 관심있는 사람들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내가 좋아하는 염승환 이사님의 향후 기술 전망과 추천 종목들이 기술되어 있다. '결핍을 채워주는 회사'에 포커스를 두어, 향후 유망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주력 종목을 선정하였다. 염승환 이사님이 선정하신 종목들이라 관심있게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