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인이지만 공무원연금 받기로 했습니다 - 계좌 개설부터 고수익 전략까지 연금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이영빈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이 책의 핵심 내용
연봉의 9%를 연금에 연금 저축에 납입해서, 노후에 공무원 연금만큼 연금을 받자.
⠀
📍깨달음
이 책은 주식 투자를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노후 대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사람의 성향이 다 다르므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적극적인 사람이 있는 반면, 주식이라면 치를 떠는 사람도 있다. 이 책은 그런 사람을 위한 책인 것 같다. 노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은 요즘 세상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 다만 방법을 모를 뿐이다. 주식은 너무 위험한 것 같고, 부동산은 돈이 없어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연금저축을 통한 노후 대비 방법을 제시한다. 간단히 말해서 공무원 연금처럼 받기 위해 월소득의 9% (공무원 연금과 국민연금의 납입률 차이) 만큼 연금 저축 하여, 노후에 공무원 연금만큼 연금을 수령하자는 이야기이다.
⠀
구체적으로 연금저축펀드, IRP, ISA 계좌에 투자한다. 주로 ETF를 이야기 하는데, 미국 S&P500이나 나스닥 ETF에 직접 투자는 못해도, 국내 상장 미국 ETF를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 초보라면 시도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워렌 버핏도 자기가 죽으면 반려자에게 S&P500 ETF에 남은 재산을 넣으라고 하지 않았는가.
⠀
이 책은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퇴직연금 부터 (DB, DC형, 자주 들어도 헷갈린다), 연금저축 보험과 펀드의 차이, 국내 상장된 ETF, TDF 펀드들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주린이들이 읽기에 좋을 것 같다.
⠀
투자에 관점에서 많은 돈이 아니라 매월 저축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노후를 걱정하는 직장인들이 쉽게 접근 가능한 투자법이라 생각한다.
⠀
평생 직장은 옛말이다. 불확정성이 높은 시대에 미래를 대비하지 않는다면, 생활이 정말로 위태로울 수 있다. 노인 자살률 이유 1위가 낮은 경제력이라는 사실은 그것을 대변한다. 경제력 부족이 내 이야기가 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황금 같은 노년기를 보내기 위해 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