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웬디 미첼 지음, 조진경 옮김 / 문예춘추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라는 병에 대해서 우리는 예전부터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주변에서 치매로 인해 고통받는 치매인의 주변 상활들을 보면서 치매라는 병에 대해서 심각하다고는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 병이 나에게만 다가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만을 가지고 있었다. 헌데 이 책을 발견하면서 치매에 대한 생각이 조금은 바뀌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있다. 치매환자가 집필한 책이라는 것에서 충분히 이 책에 대한 매리트는 있는 것 같다. 아직 읽기 전이지만 이 책을 다 읽은 후 아마도 나는 치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될 것 같다. 어렴풋이 두려움의 대상인 병 중에 하나인 것은 불변이겠지만 치매를 바라보는 눈은 너무 부정적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는 치매이후의 삶이라는 것에 대해서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치매라는 병에 걸리는 순간 인생은 끝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책의 치매이후의 삶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한다는것에 일단 충격을 받았습니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문제이기에 저에게는 상당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왜 치매에 걸린후의 삶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을까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첫이야기는 왜곡되는 감각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왜 나는 치매이후의 삶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을까 생각해봤지만 대다수 의 사람들이 그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위안을 삼아본다. 모든병이 그렇겠지만 나 또한 내가 앓고 있는 병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모든 생각이 바뀌어버린 상황인지라 작가가이야기 하는 음식에 대한 왜곡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상황이기는 하다. 그 외 후각 청각등의 감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멀리 보지않고도 내 주변에는 우선 어머님이 조기치매 판정을 받으셨고 그런 어머님을 몇 년 동안 내가 돌봐왔었지만 그때는 이런 책을 본적이 없었기에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어머님에 대한 케어를 진행했었다.

 

두 번째장에서는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난 책을 읽으면서 어머님의 경우를 대입해서 생각해보곤했다. 우리 어머님은 또래분들에 비해 치매가 일찍 찾아온 경우였지만 빠른 발견으로 그나마 악화되는 진도가 느린편에 속한 경우라고 알고 있다. 일단 앞서 말한 부분과 같이 음식에 대한 감각이 변했다. 그 이후로는 음식을 못하던 내가 하는 음식이 더 맛있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관계에 관련된 기억들이다.. 그리고 당신의 기억속에서 재창조되는 기억들이 생겼었다. 당신이 가지고 있던 기억속에 제일 좋았던 기억만이 남아있는 경우인거 같다. 현재 저희 어머님은 동생내외가 모시고 있지만 어머님의 기억속에 당신이 살아오신 집은 당신이 어렷을 때 살았던 아주 먼 옛날의 시골집이다. 당신은 얼마전까지 그곳에 사셨다고 생각하시고 저 또한 그 생각이 맞다고 맞장구를 쳐주곤 한다. 틀려진 기억에 대해 일깨워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고 이 책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왜곡된 기억이라도 그걸로 당사자가 행복감을 느낀다면 굳이 그것이 현실이 아님을 자각시킬 필요가 있을까 싶다.

역시 저는 이 책을 보면서 치매라는 병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이 생겼다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왜 저는 치매이후의 삶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는지를 되새겨 봤지만 그것은 아마도 치매뿐만이 아니라 다른 병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뿐이라는 것입니다. 일반인일때와 장애인의 삶으로만 봐도 전혀 새로운 삶으로의 전환이 될 수 있는 일이지만 일반인으로써 장애인의 삶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본인이 겪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 이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치매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지안 치매에서 대해서 여러 가지 방향에서 새로운 접근을 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이런 책으로 인해 앞으로 치매인들에 대한 저의 시각의 변화 그리고 저희 어머님에 대한 생각의 변화도 긍정적인 모습으로 다가 갈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