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충페이충 지음, 권소현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라는 감정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본 적이 누구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분노를 다스리지 못해 더 큰 피해를 초래한 경우도 다들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 또한 분노가 많은 사람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분노를 상대방에게 잘 못 표출해서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서 더욱 더 해결하기 어려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도 수없이 겪으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나의 분노 표출방법에 대해서 상대방도 힘들지만 나 자신에게도 데미지가 상당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거 같습니다. 분노를 화로써 표현을 하면 상대방에게 위화감을 줄수 있고 억누를 수는 있지만 저 또한 내부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것을 처음에는 몰랐지만 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성숙한 방법으로 분노를 조절하고 상대방에게 분노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전달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거같습니다.

라벨링의 오류를 이야기한다. 흔히 라벨링이란 어떤 사물을 기억하기 위하여 태그를 하는 것을 뜻하느 것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이 장에서는 내가 상대방의 행동이나 반응에 대하여 갖게 되는 선입견을 라벨링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라벨링으로 상대방은 자신도 모르게 나에게 건방진 사람 때로는 꼰대로 보이기도 한다. 실제 당사자는 내가 자신을 어떻게 판단했는지도 모르고 나의 분노를 받아들여야할때도 있지만 그것은 그 사람과 나와의 문제일 것이다. 보통의 관계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분노할 일이 없지만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조용히 라벨링이 되는 편인 듯 싶다.

이책의 또 다른 장점은 하나의 이야기가 끝나면 그에 해당하는 내마음 속 분노 살펴보기

어쩔때는 해당 내용의 이야기를 다 읽고 나 자신과의 대화를 위해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만큼 몰입도가 좋았다. 이제까지 분노에 대해 이렇게까지 세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분노란 단지 내안의 화를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에 대해서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에서는 분노의 원초적인 부분까지 파고 들어가는듯하고 정말 많은 부분으로 세밀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말에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그 기대로 인해 발생할수 있는 분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상대방에 대한 기대의 크기에 비례해 분노의 크기도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상대방에게 기대하는 것이 작아지면 그만큼 신경을 덜 쓰게 되므로 이 책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효과는 충분히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분노라는 적에 대해서 이 책만큼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책을 저는 본적이 없는데요.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은 관점에서 분노라는 감정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분노라는 감정이 가지고 있는 나약함의 표현, 하지만 상대방에게는 나역함이 아닌 단지 분노의 모습으로만 다가가기에 서로에게 힘들수가 있는 것인데 앞으로는 분노라는 감정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듯합니다.분노라는 감정을 어떤식으로 바라보고 대처해야할지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설명명되어 있는데요. 앞에서 이야기 했던 수많은 분노의 모습에 대해서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다. 그 해결책들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질지는 독자의 판단이겠지만 내 안의 분노를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돌아보게 된 것으로 저에게 이 책에 대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