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사귀기 전에 - 삼위일체부터 교회론까지 하나님과 만나는 ABC
홍석용 지음 / 동무출판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라는 신앙을 가지고는 있지만 하나님이란 존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어떤 존재인지 또는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깊게 생각해본적이 엇엇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신앙이라는 것이 한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언가 다른 것이 필요함을 느끼고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교회에서 목사님이 말씀하시기에 따라하던 말씀들~~ 그냥 목사님이 하시니까 전도사님이 하시니까 앵무새처럼 따라하기만 하던 말씀들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왜 그런 말씀들을 하시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서 궁금해지기 시작했는데요. 그런 긍금증에 대해서 어느 정도 해답을 줄 수 있는 그런 책인거 같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사랑이신 하나님으로 사랑과 동정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주십니다. 교회는 일요일마다 가지만 이제까지는 성경에 대해서도 하나님에 대해서도 크게 관심이 있지 않았습니다. 마치 제가 하나님에게 동정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관계였던거 같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지금은 하나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슾은 마음이 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누군가에 대해서알아가고 싶어지는 마음을 이 책에서는 사랑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요즘 기독교 관련된 책들에 예전과는 달리 흥미가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에는 몰랐던 목사님의 설교하시는 말씀중에 여러 가지 말씀들이 가지고 있는 뜻과 성경의 여러 가지 말씀들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때로는 인터넷으로 다른 분들의 생각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마치 책에 대한 리뷰를 등록하고 다른 분들이 작성한 리뷰를 보는 것처럼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다른 분들이 가지고 있는 말씀에 대한 생각들을 비교해보는게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가 생각하는 신앙의 깊이는 깊지않다고 생각되는데요. 제가 알아가야할 하나님에 대한 제 마음의 깊이는 지금보고 있는 이 책을 봄으로써 한단계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설교시간에 듣게 되는 말중에 하나님 아버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개개인마다 당신들의 아버지에 대한 입장은 틀릴수 있을것입니다. 저 또한 아버지라는 말에는 100% 좋은 느낌만을 가지고 있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왠지 하나님아버지란 단어에 왠지 민감해지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봄으로써 저 아버지가 뜻하는 것이 제가 아는 그런 뜻보다는 상징적인 의미로써 우리에게 가족을 위해 애쓰며 희생을 하며 행복을 가져다 주는 존재로써 표현되는 것임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형제처럼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 또한 그런 맥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왜 그렇게 되어있는지 어떻게 보면 유래라고 할까요. 그러한 작은 지식 같지만 신앙생활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 그런 지식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는 총 11가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각각이 설교의 모습을 띠고 있는데요. 11가지의 이야기들 중에서도 하나하나 작게 분류한다면 읽는 도중에도 여러 가지 제가 궁금했던 이야기들읊 접할 수 있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하나님과 사귀기전에 보면 참 좋을 만큼 접근하기 좋은 내용들로 지루할틈 없이 읽어나가기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