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 - 상처뿐인 관계를 떠나지 못하는 당신에게
임아영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누구나 그에 대한 고민이 한가지씩은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관계란 모르는이와의 구성뿐만 아니라 작게는 가족이라는 관계에서부터 직장, 학교, 친구 등의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우리 주변에 있지만 각각의 관계에 때라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관계속에서 남들에게는 말하기 힘든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예전에는 한번 생각하고 넘어갔었다면 요즘은 이헐게 해당되는 심리학 관련 서적들을 찾아봅니다. 심리학책이 모든 해답을 주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방향을 제시해주기는 하더라구요. 그런면에서 누군가의 조언을 듣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런 책을 통해 개인주의가 만연한 우리 사회에서 관계속에서 내가 받아야하는 관계의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 싶었습니다.

 

첫장에서는 가족에 대한 아야기가 나오는 데요.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이야기가 아닌 부모와 자식 양쪽에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전개시킵니다. 저 또한 부모와의 자식관계에서 내가 부모님을 보고 느끼고 배워온 것.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긍정을 보고 긍정을 배우는 것과 부정적인모습을 보고 긍정을 배우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이 심리적인 요인으로 내 삶에 얼마나 비중있는 요소로 작용했을지가 궁금했습니다. 이 장에서는 가족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이 나온다. 평소 내가 가지고 있던 가족에 대한 생각들이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도와주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중에는 내가 알고 있던 내용들도 있고 새롭게 그럴수도 있겠구나 생각하게된 부분들도 있었는데요, 모든 이야기들이 적절한 예와 객관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족안에서의 여러 가지 관계들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어서 읽어나가기 편했습니다.

 

문득 생각나는 노래 가사가 있네요. 내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누구나위와같은 생각을 한번쯤은 해보았을거 같아요, 저 또한 같은 질문을 제 자신한테 해본적이 많습니다. 감정이란것에 대해서 어떻게 대해야 할지 난감할때가 많았는데요. 저는 나름대로 제 감정을 달래는 방법을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왜사는 걸까? 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거기에 내가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긍정적인 답변을 끌어내는 좋은 방법을일거 같습니다. 제가 원하는 환경은 넓은 강이 눈앞에 펼쳐지고 뭉게뭉게 구름이 하늘이 낮은 듯이 펼쳐져있고 마치 손을 뻗으면 닿을 듯한 그러ᅟᅡᆫ 느낌을 주는 하늘과 강이 있는 그런 곳이라면 왜 사는 걸까라는 질문에 매우 긍정적인 답변을 할 수 있을거 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외에도 이장에서는 감정의 여러 가지 다른 모습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욕망, 무기력, 중독 행복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다른 글들도 마저 읽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늘 생각은 하지만 정리 되지않는 생각들을 정리하기에 좋은 것이 이런 심리학 서적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혼자만의 생각의 늪에 빠져 있는 것보다 이런 책들을 통해서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내 자신의 내면을 마주할 수 있는 시간들을 갖는 것이 곧 내 자신을 위한 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