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렇게 하지 마라! - 잘못된 EXCEL 습관, 바르게 고쳐보자!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엑셀을 사용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지식을 가진분들을 위한 책이다. 엑셀을 다루는 것이 처음인분에게는 좀 더 쉬운 책을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엑셀은 업무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이다. 어느회사든지 엑셀, 워드는 기본으로 사용하길 원하지만 그 중에서 초급 중급 고급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책은 중급이상의 실력을 키우는데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무료영상사용강의 설명서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책만을 보기보다 유뷰트채널의 강의를 활용하여 공부한다면 좀 더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장의 시작부분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여 그에 해당하는 동영상시청이 가능하다는게 또하나의 매력이 아닐가 생각한다.

아울러 길벗출판사홈페이지에서 이 책에서 필요한 예제와 완성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니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기 바란다.

 

5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다.

 

PART1 데이터입력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정해진 명령만 사용하게 되고 업무가 반복되는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에 대해서는 잊어먹을 수도 있다. 그럴수 있는 경우들에대해 이책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결과는 나오겠지만 최대한 빠르고 저오학한 결과를 돌출하기 위해서는 그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PART에서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지고 있다.

 

PART2 데이터/셀 편집

어떤 프로그램이든 그 프로그램만의 규칙이 있다. 규칙을 익혀 사용한다고 해도 응용하는데 있어 혼동을 가져올 있다. 이번 장에서는 그 혼동을 줄일 수 있는 편집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제일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셀병합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제일 많은 문제가 일어난 다섯가제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읽어보면 아~그렇구나 하게 될 것이다.

각 문제들에 대해서 사용자가 범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여 연습해보는게 좋을거 같다.

 

PART3 데이터 작업

이 장에서는 다루는 것은 엑셀로 어떤 계산식이나 틀을 만들어 두고 여러명의 사용자가 사용할 때 나올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는 기능이네요. 엑셀서식을 만들고 함수드으이 계산식을 만들어두면 건드리지 않는한 문제 될것이 보통은 안생기는데 실수로 클릭을 잘못하거나 다른 기호를 넣어버려 계산식이 동작 안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저에게 정말 필요한가 같네요.~

 

PART4 함수식 계산

이 장에서는 함수를 다루고 있는데요. 실무에 유용한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있어요. 수많은 함수중 실제 현장에서 제일 많이 활용되는 함수들에 대해서 그 사용법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네요. 218 어떤 함수든 사용하다보면 제대로 했다고 생각했음에도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고 그 부분을 찾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는데요. 이책에서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PART5 데이터 출력

어덯게 보면 이 장에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제까지는 나 혼자만의 문제일 수 있지만 이장에서 설명되는 부분은 시각적인 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데이터를 관리했더라도 그 데이터들을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정리하는 것도 엑셀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차트나 그래프를 활용하는 팁이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익혀볼 수 있는 장이에요.

 

초보적인 부분보다는 실제 엑셀을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들에 대해 예제를 가지고 하나하나 하다보면 응용력이 증가할거 같은 부분들이 느껴지네요. 어떤 계산식을 만들었는데 아무리 해도 내가 실수한 부분을 못찾을때가 있지요. 회사마다 엑셀 고수들은 있지만 그럴때마다 고수들에게 아쉬운 소리 하는것도 싫고 그럴때는 제 실력을 키우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은 그런 부분에 독자의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엑셀지침서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