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은 처음이라 - 유능한 팀원을 만드는 코칭리더십 22
남관희.윤수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이런 책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지 생각해본다.

20년전에 이런 책이 있었다면 아마 내 팀장 생활이 더 나아졌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겪었던 일들을 하나하나 되짚어보고 앞으로 비슷한 일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한번쯤 읽어보면 좋뎄다는 생각을 했다. 아울러 이 책을 집필한 작가님들을 유튜브채널 쌍코피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하니 유튜브를 구독해봐야겠다.

 

상대방을 바꾸려면 먼저 나를 바꿔야한다. - 마음가짐 그리고 말

이게 참 어려운 것이다. 일하는 도중에 상대방을 이해해줘야하는데 그럴만한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 했을 때 그렇치 않았을때와 서로 받아들이는 생각의 차이가 좁혀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꾸짖어서 강제 주입하는 것과 서로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것의 차이 아닐까 싶다.

 

인정하는 표현 배우기 방목형 팀장이 되지마라

내가 팀장으로써 생활했을때의 일들을 회상해봤다. 평상시 팀원들에게 이런 말들을 자주해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는 말을 알면서도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하지 못했었다. 평상시 팀원들에게 이러한 말들을 자주해주면서 지내는게 나를 바꾸는 시작이 아닐까 생각된다.

 

낀세대 팀장,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유연근무제를 쓰고 싶다고?

이 책에는 서술형으로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실습해볼 수 있는 대화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같이 읽어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그리고 나도 그렇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면 분명히 앞으로의 회사 생활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시대가 바뀌고 사람을 바꾸는 방식에서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방식으로 변화되어 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제대로 된 방식을 찾아 나 자신을 고치지 않는다면 아마 꼰대 소리만 듣게 되지않을가 생각된다.

 

퇴사를 밝힌 직원에게 절대 해서는 안되는 말 ? 회사를 그만둔다고?

이 책의 내용들은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냥 읽고 설명되어 있는 대화만 들어도 상황에 대한 설명이 되고 이해가 빨리 된다. 이번 경우에도 그만두겠다는 말을 팀장인 나에게 제일 먼저 한것인지 다른 직원들에게 이야기 한후 마지막으로 나에게 온 것인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진다는 말이 나온다. 각각의 상황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나에게 먼저 찾아오는 팀원에게 평소 신뢰를 받았다는 것이고 그럼 다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는 설명되어 있다. 쉬운 방법 같지만 역시 연습이 필요할거 같다.

 

화를 내는 것은 도움이 되지않는다-타부서와협업에 전투자세로 임하는 직원

화는 일단 내자신에게도 마이너스이다. 화가 난 상태에서 팀원에게 제대로 된 이야기를 할 수는 없다. 이 상태라면 상대방에 대한 단점 만을 말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해서는 발전적인 조직으로 이끌어 갈 수는 없을 것이다. “리더의 기매만큼 조직원은 성장한다.” 이 말처럼 직원의 행동에 대해서 좀 더 믿어주고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갈 수 있다면 화보다는 평소에 대하는 법부터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코칭은 반복되면서 몸에 밴다. - 새로온 팀원 빠르게 적응시키는 법

직장에서의 대화의 목적에 대해 집중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직장에서의 대화의 목적은 서로의 지혜를 모아 일에 도움을 주는게 목적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러기 위햇서 우리는 나름대로 노력을 했다지만 그 노력들이 나만의 노력이 아닌 상대방이 인정하기 위한 노력이 되기 위해 이러한 책들로써 공부가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책이 어렵게 되어 있다면 다른 서적들까지 들춰가면서 배웠던 기억들이 난다. 요즘은 그런 책은 일단 들여다 보지 않는다. 특히 현장에서는 더더욱~ 요즘은 한번 읽고 바로 아~ 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그런 책이 사랑받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이 팀장은 처음이라가 그런 책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편하게 에세이를 보듯 읽어 나가면서 마치 내가 이 상황에 들어가 있는 듯이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그 상황에 대해서 인정하고 있는 나 자신을 보게 된다. 지금 소개 한 것 말고도 여러 가지 상황들이 나열되어 있으니 그 내용들도 천천히 살펴본다면 앞으로의 직장 생활에서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 기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