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Notion - 생각 정리부터 업무 생산성, 협업 관리 도구를 노션 하나로!, 개정판
이해봄.전시진 지음 / 제이펍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노션을 이번 계기로 처음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에버노트는 활용해봤지만 개인적인 업무용으로 pc와 스마트폰의
연계용으로 잘 활용했었죠.
그 당시에는 카톡이 나오기전이었던걸로 기억해요.
에버노트보다 월등한 성능이라고 해서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저는 노션에 초보임을 먼저 밝힙니다.
저는 개인용 위주로만 사용해볼 예정임을 먼저 밝힙니다.
팀용으로는 활용해보지 못했습니다.
다른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제가 즐겨 사용하던 아이허브,라는 직구 사이트가 있습니다. 처음엔 영어로만 표시되다가
한국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완전한 한국어로 번역을 해주게 된 사례를 보앙ㅆ었는데요. 노션도 올해부터 처음으로 나온 외국어판이 한국어랍니다. 그만큼 저희 나라 분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아마 컴퓨터를 어느 정도 알고 새로운 프로그램에 접근성이 좋은 분이라면
노션을 처음 접하더라도 이 책을 곁에 둔다면 아주 빨리 적응이 될거라 생각합나다.
저는 지금도 네이버메모장을 활용하여 기억해야할 만할 것들을 메모해두고 있답니다.
엑셀과 워드를 활용하여 문서를 제작하고 사진정리는 파워포인트등을 활용합니다.
저 또한 책을 보며 하나하나 따라 해보며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전체적인 활용은 시간을 가지고 더 해보아야겠지만
Chapter1, Chapter2를 따라 해본결과 만족할만한 성과가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Chapter1.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노션 시작하기
Chapter2 다양한 도구의 통합을 위한 탄탄한 기본기 다지기
Chapter3 테이터베이스를 알아야 진정한 노션 사용자
Chapter4 함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롤업
Chapter5 노션으로 생산성 올리기
Chapter6 노션을 노션답게 활용할 수 있는 협업
이렇게 6개의 큰 항목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하루동안 천천히 노션을 따라 해본 결과

책에 쓰여진대로 크롬에서 다운로드 하고 계정만들고 도구사용까지 책의 내용을 참조하여 일사천리로 진행했습니다.
Chapter2를 마스터하면 이런식으로 제가 원하는 형식의 결과물이 나타나네요.
제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툴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러한 것들을 하나의 툴에서 활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였고, 나름대로 검색해본 결과 이 책을 끝가지 마스터 한다면 노션을 활용하기 위한 기초는 다져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초보인 제가 챕터 1~ 챕터2까지 책의 내용만을 보고서 대시보드 페이지를 만들고 임베드 지도 삽입가지 해보았습니다.
기존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처음 이 책을 접하는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분일 수 있는 문제 같습니다.
사용자분들께서 이 책을 가지고 초보자들을 교육한다면 더 큰 효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으로 기본기를 다지고 인터넷상의 여러가지 예제들을 접하고 실습해본다면 제가 원하는 일정관리, 도서관리, 트레킹 및 산책 계획 정리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툴을 만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 서평단으로써 제이펍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