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빛의 수수께끼 웅진책마을 117
김영주 지음, 해랑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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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아름다운 이야기와 색채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책 표지에서 느껴졌다.


책을 열어보면 그 안에는 조선의 궁중 요리를 담당하는 숙수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숙수는 여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안에 궁중 요리에 연관된 궁녀들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지만 숙수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숙수의 삶은 성묘조제재경수연도 라는 그림에서 알 수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실제 있었던 숙수를 아버지로 둔 창이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역사적인 배경 속에 펼쳐지는 동화 이야기이다.


숙수가 되기 싫었던 창이는 아버지의 수수께끼를 풀면 숙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에 솔깃하여 아버지를 따라나서 여러 숙수들을 스승으로 삼아 가르침을 받으며 수수께끼 속 하얗게 핀 꽃을 알아내려 한다.


그 중에는 물을 끓이는 탕수색이라는 정 숙수를 우연찮게 보게 되고 정 숙수와 함께 곳간이라는 자신의 위치에서 갈 수도 없는 은밀한 곳도 가서 같이 보조하면서 업무를 익히는 등 여러가지 여정을 거닐게 된다.


경기도 화성에서 온 정 숙수에게서 자신은 정조대왕을 자주 뵐 수 있다는 이야기와 나라 안 얘기들을 자랑스럽게 얘기하는데 너무나 편안하게 느껴지는 정 숙수를 동경하는 마음까지 드는 창이


창이는 과연 수수께끼를 풀고 숙수와는 다른 길을 갈 수 있을까?


왜 그토록 창이는 숙수를 피하려고 했을까?


숙수는 사실 요새 시대 옛날에는 요리사, 주방장을 셰프라고 영어식 표현을 써가면서 경칭, 격상된 현 사회 분위기와는 다르게 조선 시대에는 신분제가 있었으며 그 중 노비, 평민 등 미천하거나 하찮은, 또는 일반 신분의 종사자들이 하는 직업에 불과했다. 먹고 살려면 조선시대 농업, 상업, 군인 외에는 그들이 살려면 그 일이 그 당시 미천해도 할 수 밖에 없었으니까...


창이의 아버지의 아버지, 즉 창이의 할아버지는 노비 출신이었고 창이 할아버지의 떡 빚는 솜씨가 워낙 뛰어나서 왕이 노비를 면천시켜주었다는 것은 그 당시 하층계급에서 웬만큼 뛰어나지 않는 이상은 하층민의 신분으로서 살아야햇고 설사 벗어났다해도 그 당시 양반가에서는 숙수는 궁궐일 아니면 양반가에 잔칫집이나 경조사 등에 불려나가 음식 등 허드렛일 등 온갖 고생은 고생대로 다하고 제대로 된 취급도 못받고 남자가 여자가 하는 주방일이나 한다면서 손가락질 받는 등의 여러가지 따가운 시선을 견뎌야만 하는 직업이었다.


그러한 아버지도 숙수를 피하려고 했으니 그 수수께끼의 원조는 할아버지가 아버지에게 낸 문제였고 아버지조차 마음을 달리먹어 숙수의 대를 이었기에 창이에게도 같은 문제를 내어 창이가 진정 숙수의 길을 갈 수 있는 마음이 있는지 일종의 시험이라고 볼 수 있겠다.


역사적 배경에서 임금, 군인인 무신, 정치·학문·법치·역학 등을 다루는 문신, 의술을 다루는 어의, 어의녀, 상인의 이야기까지 들어봤지만 숙수의 이야기는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다. 이 동화책 하얀 빛의 수수께끼는 그 당시 말단 하층민의 신분에 불과했던 지금의 조선시대 셰프의 길을 가기 싫어했던 창이의 순진무궁함과 철부림을 아버지가 수수께끼를 내면서 같이 고민하고 경험해가면서 실제 역사적 이야기에 자연스럽게 덧씌워져 생생함과 동화 속 정경이 다채롭게 이어지는 한 편의 동화책으로서 여러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는 바이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책과 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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